윈도우 7에서는 원래 폴더나 파일을 내 맘대로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항상 자동 정렬이죠. 저는 그다지 불편하지 않은데 많은 분들이 이 기능을 원하시더군요.

일단 간단히 레지스트리로 만들어 봤습니다. 지난번에 만들었던 모든 폴더를 일반 항목으로 지정하는 레지스트리에 3줄만 더 추가되었을 뿐입니다.


압축을 풀면 파일이 2개 나오는데 파일 이름을 보시면 뭔지 아시겠지요.

일단 내 맘대로 정렬 파일을 병합하기 전에 윈도우 탐색기 위치를 내 컴퓨터에 두세요.



위 상태로 탐색기를 열어둔 다음 내 맘대로 파일을 병합하시는게 좋습니다. 테스트를 좀 해보니 현재 열려있는 탐색기 위치에는 적용이 안 되더군요. 그 점을 역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위 그림처럼 내 컴퓨터를 열어두지 않고 레지스트리를 병합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파란색으로 디스크 사용량이 표시되어야 간지가 나는데 저렇게 변해버리면 뭔가 없어보이니까요. 물론 저렇게 되었다고 해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초기화 파일을 적용시키면 됩니다.


특별히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이상하다 싶으면 초기화 시켜버리면 되니까요. 단 이 레지스트리를 적용하면 모든 폴더가 일반 폴더로 지정됩니다. 그러니까 동영상이나 사진 폴더에 들어가도 일단 자세히 보기가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게 싫으시면 일일이 수동으로 각 폴더마다 유형과 보기 방식을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보기 방식중에 목록, 내용에는 자유 정렬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다 잘 됩니다.


이것도 방법이 있는데 다른 유형에서 먼저 위치를 이동시킨 다음 목록이나 내용으로 변경하면 이동된 위치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있습니다.

그리고 레지만 적용하면 파일이나 폴더 위치는 변경이 가능한데, 자동 정렬에 체크를 풀어주시면 제가 처음에 올려드렸던 스샷처럼 진짜 내 멋대로 옮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눈에 맞춤 정도는 체크를 해두는게 좋겠죠.



하다가 마음에 안 들면 초기화 시키면 되니까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