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 FDD 구버전 기반으로 만들어진 snoopy GHOST는 윈도우 7에서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중의 하나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존재하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오래전부터 제가 이 문제를 가지고 생각을 좀 해봤는데, 오늘 머리를 굴려서 파일을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위 화면처럼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 파일을 사용해보세요.

 


현재 32비트 윈도우 7 사용자라면 x86 파일을 사용하시면 되고, 현재 64비트 윈도우 7 사용자라면 x64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비스타나 서버 2008, 2008 R2 사용자도 이 파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원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존 구버전의 버추얼 FDD 방식은 위 그림처럼 윈도우 7에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직접 grub와 bcdedit의 /bootsequence 옵션 그리고 WinRAR SFX 모듈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예전에 /bootsequence 옵션을 소개해드릴 때 제가 이 생각을 했었는데, 그동안 귀찮아서 미루고 있다가 오늘에야 이렇게 만들어서 올려드립니다.

실행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도록 해두었는데 그 이유는 C 드라이브 루트에 파일을 복사하는 것과 bcdedit을 사용하는 데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실행 한번 하신 다음 창을 닫아주시고 재부팅 해주시면 됩니다.
재부팅 이후의 메뉴에 대한 설명은 예전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2008/06/03 - [유용한 프로그램] - snoopy GHOST R3



주의사항

1. 현재 VHD 부팅중이신 분들은 그대로 재부팅 하시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C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파일을 풀도록 해놨는데 재부팅하면 VHD 안에 파일이 묶여버리기 때문입니다. 굳이 해결책을 제시하자면 수동으로 위 압축파일을 푸신 다음 FILES 폴더에 들어있는 3개의 파일을 D 드라이브에 복사해주시면 해결됩니다.

2.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있는 경우 무조건 1,4번 수동 메뉴를 선택해야겠지요?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은 첫번째 파티션이고 현재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C 드라이브는 두번째 파티션이기 때문에 메뉴에서 2번을 누르면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C에 백업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의미가 없는 백업이라는 말입니다.



아마 위 2가지 사항만 주의하시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