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기에 앞서 이렇게 수동으로 작업하시는게 두려우신 분들께는 멀티 부팅을 복구해보자 EasyBCD글에 나온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 멀티부팅을 구성하실 생각이라면 XP를 먼저 첫번째 파티션에 설치하고 상위 버전의 OS는 나중에 설치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게 하면 자동으로 멀티부팅이 구성되고 이런 식으로 귀찮은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가끔 질문받았던 내용인데 그동안 바빠서 포스팅하지 못했던 것을 오늘에야 이렇게 올립니다. 정확한 가이드 작성을 위해 직접 제 컴퓨터에 2가지 OS를 순서대로 설치하였고, 부팅 복구를 확인했습니다. 우선 제가 사용중인 SSD를 2개의 파티션으로 분할한 다음 첫번째 파티션에 비스타 32비트를 설치했습니다. 그런 다음 두번째 파티션에 XP를 설치해봤더니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XP를 설치하고 나면 XP로만 부팅되기 때문에 현재 XP에서 이 글을 작성합니다. 위 스샷을 보시면 C에 비스타가 설치되어 있고 F에 XP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통 새로 OS를 설치하고 그 OS로 부팅을 하면 해당 OS가 C로 표시되게 마련인데 XP의 경우는 구형이라 조금 다른가보네요. 저는 XP 부팅파일이 F에 설치될줄 알았는데 의외로 C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부팅복구가 오히려 간단합니다. 참고로 현재 XP 파티션이 F인 이유는 D가 500G 하드, E가 CD롬으로 잡혀있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 윈도우 7 or 비스타 부팅을 복구하려면 먼저 C에 있는 BCD에게 권한을 넘겨줘야 합니다. 현재는 C가 NTLDR로 부팅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XP로만 부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신 다음 윈도우 폴더에 복사해두고 CMD 창을 열어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bootsect /nt60 sys /mbr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MBR을 BOOTMGR로 부팅되도록 업데이트 합니다. 이 상태로 재부팅 하시면 이제는 XP로 부팅되지 않고 비스타로만 부팅됩니다. 일단 저도 재부팅한 다음 비스타로 들어가서 다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자 이제 저는 비스타로 들어왔습니다. 가이드를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이제는 XP를 비스타의 부팅메뉴인 BCD에 추가해주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신 다음 다음과 같이 입력해주세요.

bcdedit /create {ntldr} /d "Windows XP Professional SP3"

큰 따옴표 안에 XP 부팅메뉴 이름은 아무렇게나 원하시는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이미 {ntldr} 이라는 항목이 존재한다는 말인데 그렇다면 그냥 기존에 존재한다는 저 항목에 큰 따옴표 뒷 부분만 수정하도록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bcdedit /set {ntldr} description "Windows XP Professional SP3"




bcdedit /set {ntldr} device partition=C:

가장 중요한 부분
입니다. 여기서 C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것은 XP가 설치된 파티션이 아닙니다. BCD가 존재하는 활성파티션 즉 원래의 부팅파티션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이 글의 가정대로 비스타를 첫번째 파티션에 먼저 설치했고 BCD 역시 C에 있는 상황이라면 XP를 나중에 설치한 경우도 XP의 부팅파일은 C에 생성이 됩니다. 따라서 웬만한 상황이라면 이 부분을 C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bcdedit /set {ntldr} path \ntldr

NTLDR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주는 것인데 현재 NTLDR 파일은 BCD가 있는 드라이브에 존재하기 때문에 그냥 위 내용을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bcdedit /displayorder {ntldr} /addlast

XP 부팅항목을 멀티부팅 메뉴 마지막 부분에 추가하는 명령어입니다. 처음에 오류났던 부분까지 해서 한꺼번에 입력한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제 이 상태로 재부팅을 하면 비스타와 윈도우 XP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 문헌
http://support.microsoft.com/kb/919529/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