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많이 미뤄왔던 글인데 오늘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간단하게 썼는데 그림이 많아서 스크롤 압박이 ;;;)

 

윈도우 XP 설치CD에 드라이버를 통합하면 매우 편리하겠죠? 특히 요즘은 플로피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AHCI/RAID 로 설치하시는 분들에겐 TEXT 모드 드라이버 통합이 꼭 필요합니다. 자주 질문주셨던 부분이기도 하구요.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nlite 또는 DriverPacks 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DriverPacks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http://driverpacks.net/DriverPacks/

 

거의 대부분의 드라이버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하지만 혼자 사용할 CD에 불필요한 다른 드라이버들을 통합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NVIDIA 유저에겐 ATI 드라이버가 필요없겠죠. 따라서 저는 칩셋, 랜, AHCI/RAID 정도만 통합하고 나머지는 자신이 사용하는 드라이버를 직접 넣는 방식으로 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칩셋, 랜, AHCI/RAID 드라이버 팩은 용량이 매우 작거든요. 그래서 불필요한 드라이버가 포함되어도 괜찮다고 봅니다. 하지만 사운드나 그래픽 드라이버는 용량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그 2가지는 직접 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복잡한거 없이 그냥 7zip으로 압축만 해주시면 됩니다.

 

이 글은 순수 XP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트윅 버전의 경우 부트로더를 사용한 경우도 많고 WOW 버전들은 내부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설명드리려면 좀 길어집니다. 따라서 순수 버전 기준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윈도우 XP CD 내용물을 특정 폴더 안에 복사해줍니다. 저는 F 드라이브 XP 라는 폴더에 넣겠습니다.

 


 

 

 

 

 

이제 드라이버팩을 다운받습니다.

DriverPacks BASE 라고 되어있는걸 우선 받으시고 압축 풀어주세요.

텍스트큐브 첨부파일 자주 에러나서 걱정은 되지만 홈페이지에서 받으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일단 여기에도 올려놓을게요.

 

 

 

 

압축 푸시면 다음과 같은 폴더들이 보이실겁니다.

 

 

 

 

 

 

이제 자신이 통합하고자 하는 드라이버를 다운받습니다.

저는 Chipset, LAN, MassStorage 이렇게 3가지만 다운받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여기에도 올려드리겠는데 압축 에러없이 풀리는지 확인해보세요. 텍스트큐브 첨부파일 에러가 워낙 자주 나서 ;;;

 

 

 

 

칩셋은 사우스브릿지 칩셋을 말합니다. 윈도우 설치하면 노란색 느낌표로 SM 버스라고 나올겁니다. (기억이 가물가물)

랜은 랜카드를 말하는거고 MassStorage는 AHCI/RAID 드라이버를 말합니다.

참고로 AHCI/RAID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통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위 3가지 파일을 아까전에 받아서 압축 풀어두었던 DriverPacks BASE 의 DriverPacks 폴더 안에 넣어주세요.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드라이버 통합을 시작합니다. 어려운거 없으니 그냥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DPs_BASE.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한국어는 없으니 영어 설정된거 그대로 두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화살표를 누릅니다.

 

 

 

 

 

 

다음 화면도 가볍게 넘겨주시고

그 다음 화면에선 XP가 설치된 폴더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선택을 하셨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이제 통합할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어차피 필요한거만 넣으셨다면 바로 Select all 눌러주세요.

 

그리고 그 뒤로 다른 설정들이 더 있는데 그 설정들은 그냥 기본값으로만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더 이상 진행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여기서 Slipstream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는 똥컴이라 1분 넘게 걸렸는데 컴터 빠르신 분들은 40초면 될겁니다.

통합이 끝나면 확인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통합이 잘 되었는지 XP 폴더로 이동해봅시다.

OEM 이라는 폴더가 생겼는데 저기에 드라이버들이 들어있습니다.

물론 TEXT 모드에 통합된 AHCI/RAID 드라이버들은 I386 폴더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제 추가적으로 VGA 드라이버랑 사운드 드라이버를 통합해볼까요?

(참고로 나머지 모든 드라이버들은 exe 패키지를 풀어줄 수만 있다면 이런 식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따로 통합작업 없이 그냥 7zip으로 추가만 해주시면 됩니다.)

 

ATI든 NVIDIA든 물론 7zip으로 압축을 풀어도 되겠지만 보통 설치를 누르면 C 드라이브 임시폴더에 파일을 풀기 시작하죠? 그 풀어진 파일들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인텔 내장 그래픽이라 제가 가진 드라이버를 사용하겠습니다.

 

일단 아무 곳에나 D 라는 이름의 폴더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저는 바탕화면에 만듭니다. 그리고 그 안에 G 라는 폴더와 S 라는 폴더를 만듭니다. G 안에는 VGA 드라이버를 넣을거구요 S 안에는 사운드 드라이버를 넣을겁니다.

 

 

 

 

 

 

다음은 G 안에 VGA 드라이버를 넣겠습니다. 저는 인텔 내장그래픽이니 INTEL 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넣겠습니다.

드라이버는 반드시 아래 스샷처럼 풀어진 상태로 들어가야 합니다. exe 패키지 상태로 들어가면 당연히 설치가 안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ATI든 NVIDIA든 설치를 시작하면 우선 임시폴더에 드라이버 파일들을 풀어놓습니다. 그 폴더 안에 내용물을 그대로 가져오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번에는 S 폴더에 저는 리얼텍 내장사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REALTEK 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드라이버 파일들을 넣겠습니다.

 

 

 

 

 

 

이제 D 라는 폴더를 통째로 7zip으로 압축한 다음 OEM 폴더 안에 넣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사항은

파일 이름은 반드시 DP 로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I386 폴더 안에 들어있는 presetup.cmd 파일을 수정하시면 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DP로 시작하는 파일을 풀도록 명령어가 들어있기 때문에 그렇게 해주셔야 합니다.

 

7zip도 일단 첨부파일은 넣어드리겠습니다.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압축률은 최고로 해주는게 좋겠죠?

저는 DPGS.7z 이라는 파일 이름으로 압축하겠습니다.

무려 100mb 용량의 드라이버들이 21.2mb로 줄어들었습니다. 7zip의 위력은 대단하군요.

 

 

 

 

 

 

이놈을 OEM 폴더 안에만 넣어주시면 작업은 끝입니다. 물론 ISO 파일로 다시 만들어야겠죠. OSCDIMG를 이용해도 되겠지만 초보분들에게는 UltraISO 만큼 편리한 툴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냥 기존의 XP 원본을 불러주신 다음에 안에 내용물은 쏙 지우시고 방금 만든 XP 폴더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그대로 넣어주신 다음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만 해주시면 그대로 부팅가능한 ISO 이미지가 될테니까요.

 

 

 

 

 

 

이상으로 허접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