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Feels님이 댓글로 알려주셨는데, 그때 이후로 정말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제가 원했던 이상적인 프로그램이더군요. 프로그램 크기도 1MB를 넘지 않구요.

Remote Desktop Connection Manager
http://www.microsoft.com/download/en/details.aspx?id=21101


사용법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매우 직관적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설정파일이 XML 형식으로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XML 형식이라서 왜 좋냐구요? 제일 처음에 이 프로그램을 접했을 당시 제가 관리하는 서버들 대략 90대 정도를 어떻게 등록할까 막막했습니다. 일일이 수동으로 1대씩 등록하는건 너무 삽질이니까요. 하지만 다행히 XML 형식으로 되어있다는 것을 발견한 후 고민은 해결되었습니다. 서버 1대만 등록한 다음 나머지는 배치파일로 for 문과 echo 사용해서 XML 파일에 추가해버렸으니까요.

또한 패스워드를 Plain Text로 저장하는게 가능합니다. 그렇게 하면 XML 파일에 패스워드가 그대로 노출되니 보안상 문제가 되긴 하지만, 나름 편한 점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윈도우 셋팅값을 그대로 Inherit 하기 때문에 별로 손볼 구석이 없습니다. 그동안 자격증명 저장해놓고 바로 접속하시던 분들은 서버 IP만 등록하고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MS에서 만든 프로그램이고 내장 원격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3rd Party 프로그램들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그룹 단위로 한꺼번에 Connect, Disconnect 하는 기능이 매우 편리합니다.

윈도우 비스타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이 프로그램에 일일이 자격증명을 넣지 말고 cmdkey로 일괄 저장하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2011/06/21 - [윈도우 일반] - 원격 데스크톱 자격 증명 저장하기

제가 근래에 사용해본 프로그램 중에 가장 큰 만족도를 안겨준 녀석입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