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화면이 원격 데스크톱으로 제 서버에 접속한 모습인데요, 파일서버에 따로 모니터랑 키보드를 연결할 필요 없이 이렇게 원격으로만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때만 잠시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했었죠. 그 이후로는 모든 관리를 원격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버에는 전원 케이블과 랜선만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원격 데스크톱은 이렇게 외부에서 컴퓨터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데, 제가 오래전부터 애용하던 기능입니다. 특히 WOL 기능을 곁들여서 사용하시면 더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필요할 때 집에 있는 내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서 켜지게 만든 다음, 원격 데스크톱으로 접속해서 평소 집에서 하던 작업을 회사에서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저는 외부 컴퓨터에서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 결재를 해야하는 경우 찝찝하기 때문에 이렇게 제 컴퓨터에 접속해서 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을 활용하시는데는 한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바로 윈도우 홈에디션 이하는 서버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서버는 상관이 있습니다. 즉 만약에 현재 윈도우 7 홈 프리미엄 에디션을 사용중이라면 외부에서 내 컴퓨터에 원격 데스크톱으로 접속할 수 없습니다.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속하려면 프로페셔널 이상 에디션이어야 합니다. XP도 마찬가지로 홈 에디션은 안 되고 프로페셔널 버전만 됩니다. (강제로 되게 패치하는 방법도 있기는 있더군요.)


설정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윈도우 XP의 경우 내컴퓨터에 우클릭 하면 속성이 나오는데 클릭하시면 시스템 등록 정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는 단축키로 Win + Pause 하셔도 되구요, 실행창에 sysdm.cpl 입력하셔도 됩니다.



윈도우 7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시작 메뉴에 있는 컴퓨터에 우클릭 해서 속성 누른 다음 왼쪽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또는 시작 메뉴 검색창에 sysdm.cpl 입력하셔도 되구요, 검색창에 고급 이라고 입력해도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윈도우 7의 경우 XP와 달리 보안 수준 선택이 가능하죠? 저는 보안에 둔감한 사람인지라 그냥 저렇게 해서 사용하는데, 만약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사용하여..." 부분을 선택하시게 되면 비스타 이상에서는 접속이 되지만 XP에서는 접속을 못합니다. XP에서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수준 인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레지스트리 수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저는 외부에서 XP로 접속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때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그냥 "모든 버전의 원격 데스크톱을..." 이 부분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끝인가? 물론 아닙니다. 몇가지 사항이 더 있어요. 일단 저기 보시면 아래쪽에 사용자 선택 버튼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관리자 그룹에 속한 계정이라면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표준 사용자 계정이라면 추가를 해야 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때 마지막 화면에서 만든 계정이라면 자동으로 관리자 그룹에 속해있기 때문에 별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XP 역시 대부분 Administrator 계정을 사용하실 테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은 암호 문제가 있습니다. 반드시 계정에 암호가 있어야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할 때 귀찮아서 암호를 설정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일단 암호를 만드셔야 합니다. XP 역시 무인설치 버전이라면 암호가 없는 상태일 것인데, 제어판에 있는 사용자 계정에 들어가서 암호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암호를 생성하고 나면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매번 윈도우에 로그인 할 때마다 암호를 입력해줘야 한다는 것이죠. 그게 귀찮은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XP의 경우 시작 - 실행 하시고 control userpasswords2 입력하세요.
비스타나 세븐의 경우 시작메뉴 검색창에 netplwiz 입력하시는게 더 짧아서 편리합니다. ^^

그러면 창이 하나 뜨는데 체크 풀고 확인 누른다음 암호를 두번 입력해주시면 더이상 윈도우 진입시 귀찮게 암호를 물어보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포트 개방 문제입니다.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상관이 없는데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DMZ, 트윈IP, 포트포워딩 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안상 포트포워딩을 설정하는 편이 좋기는 하겠지요. 원격 데스크톱은 3389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이 포트를 열어줘야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홈 네트워크끼리 접속하는 것은 문제가 없는데, 집 밖에서 공유기를 거쳐서 내 컴퓨터에 접속하려면 포트 개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위 그림에 나온 토런트 포트는 무시해주세요. 원래 uTorrent는 UPnP와 NAT-PMP 맵핑 기능이 있습니다. 즉 따로 포트를 개방해주지 않아도 정상 작동합니다. 저 설정은 개인적으로 다른 이유가 있기 때문에 해둔 것이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 3389번 포트를 다른 숫자로 변경하는 방법도 있는데 (보안상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MS 기술 자료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레지스트리에서 간단히 변경 가능합니다. XP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지만 윈도우 7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원격 데스크톱의 수신 대기 포트를 변경하는 방법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굳이 레지스트리를 편집할 필요가 없겠지요? 공유기는 포트포워딩에서 간단히 외부 포트만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3389 대신에 2580 포트를 사용해서 접속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처럼 설정하시면 되겠지요.



단 포트를 변경한 경우라면 외부에서 접속할 때 자신의 컴퓨터 IP 주소 뒤에다가 :포트 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제가 정작 외부에서 어떻게 접속하는지는 설명을 안 드렸는데, 위 스샷에 나와있듯이 IP 주소를 입력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IP 주소가 뭔지 모르신다면...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그냥 명령 프롬프트를 띄운 다음 ipconfig 입력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아래 그림처럼 공유기 관리 화면에 외부 IP 주소가 나오구요.



아니면 그냥 아래 사이트 같은 곳에 접속해보셔도 됩니다. 그러면 바로 자신의 외부 IP 주소가 나옵니다.

http://www.findip.kr/


이상으로 원격 데스크톱 사용하기 글을 마치겠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