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오늘은 분할된 AVI 동영상 하나로 합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DVD 립의 경우 XviD, AVI 규격으로 많이 릴리스 되는데, 700MB 단위로 분할해서 나오는게 보통입니다. CD에 나눠서 구으려면 이게 편하겠지만 그냥 하드에 보관한다면 통파일로 관리하는게 더 편하겠지요. 다른 확장자도 분할된 동영상을 합치는 방법은 있지만 어차피 AVI 파일이 아닌 경우 보통은 통파일로 올라오기 때문에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검색해보시면 버추얼 덥으로 다이렉트 스트림 카피하는 방법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버추얼 덥은 일부 오디오 코덱과 호환성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난덥으로 한다는 분도 계시던데 저는 AVI 먹싱 전문 툴인 AVI-Mux GUI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참고로 MKV 동영상도 이 프로그램으로 동일하게 합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2. 합치려는 동영상을 마우스로 한꺼번에 선택한 다음 상단 영역에 드래그해서 넣어준다.
   또는 첫번째 파일부터 순서대로 드래그 해서 넣어줘도 된다.

3. 첫번째 파일을 선택한 다음 Shift 키를 누른 채 키보드 화살표 아래쪽을 누른다.
   그러면 파일을 한꺼번에 여러개 선택할 수 있다.

4. generate data source from files 버튼을 누른다.


여기까시 하시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빨간색 표시한 부분만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파일 순서가 바뀌면 안 되겠죠? 그리고 용량과 재생시간을 보면 3개의 파일이 합쳐진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끝입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start 버튼 누르시면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물어보는 창이 뜹니다. 그렇게 저장하시면 하나로 통합된 파일이 탄생합니다.




요즘 동영상 이야기를 자주 하게 되는데, 이제 아이폰 4도 샀으니 아이폰용 인코딩 이야기도 해야겠네요. 오늘 저녁에 다음 블로거 미팅이 있어서 내일은 그 이야기를 간단히 다룰 것 같고, 아이폰용 인코딩 이야기는 모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