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에 질문 주신 분이 계셔서 소개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런데 동영상 분할은 비교적 쉽지만 자막 분할은 초보 분들에게 쉽지가 않습니다. 일단 오늘은 동영상 이야기만 다루고 자막 이야기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AVI, MKV 동영상 분할하기

먼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AVI, MKV 동영상부터 다루겠습니다. 여러가지 툴이 있지만 저는 AVI-Mux GUI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위 파일을 압축 푸시고 AVIMux_GUI.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런 다음 분할하고자 하는 AVI, MKV 파일을 상단 영역에 드래그합니다. 그리고 드래그한 동영상을 더블클릭 합니다.




다음은 오른쪽에 있는 settings 버튼을 누릅니다. 다른 건 건드리실 필요가 없고 maximum file size (MB) 부분에 체크한 다음 분할할 파일 크기를 MB 단위로 지정합니다. 700MB로 분할하시려면 700 적으시면 되고 DVD 용량 단위로 분할하시려면 4470 정도 적어주세요. 4480으로 하면 경우에 따라 오버버닝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 file names 부분에 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뒤에 자동으로 번호가 붙으면서 분할됩니다.




이제 start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지 묻는 창이 뜹니다. 거기서 대상 파일 이름을 지정해주세요. 저는 AVI 파일은 안 키우는데 테스트를 위해 어정쩡한 용량의 파일을 하나 받아봤습니다. 도대체 3CD도 아니고 이건 뭔지 ;;; 아무튼 동영상 분할은 인코딩 하는게 아니라 단순 자르는 작업이기 때문에 금방 됩니다.




깔끔하게 700MB 단위로 잘 분할되었죠? MKV 동영상도 동일한 방법으로 분할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MKV의 경우 용량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x264의 경우 키프레임(GOP) 단위로 분할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예를 보면 첫번째 파일이 1MB 초과되었습니다. 1080p의 경우 비트레이트가 높기 때문에 용량이 3~4MB 정도 오버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DVD 사이즈로 분할하는 경우 4480이 아닌 4470 정도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2. MP4 동영상 분할하기

MP4 동영상은 정확한 용량으로 분할되지 않나봅니다. 위에서 테스트한 AVI 파일을 일단 MP4로 변환한 다음 분할해봤는데 용량이 칼같이 끊기지는 않네요.

사용하는 툴은 YAMB 추천합니다. 1.6 버전 무설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 올려드립니다.


이건 더 쉽습니다. 그림 한장으로 설명 끝입니다.




Split 누르면 분할이 시작되는데 현재 동영상이 있는 폴더에 자동으로 뒤에 숫자가 붙으면서 분할됩니다. 분할된 용량이 좀 어설프네요. 그래도 용량이 초과되는 것 보다 모자란 편이 CD에 나눠서 굽기에는 좋겠지요. 




3. TS, TP 동영상 분할하기

ts 파일이나 tp 파일은 같은 종류입니다. 보통은 MPEG2 코덱이지만 가끔 유럽 방송의 H264 ts 파일도 있죠. 그리고 블루레이 원본을 ts로 리먹스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 ts 파일은 분할이 칼같이 잘 됩니다.


이것도 특별히 설명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크기 지정은 4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는데 MB 부분에 숫자를 입력하는게 편하겠죠? 크기를 지정하고 옆에 있는 Go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예상 출력파일 정보가 나옵니다. TS 파일은 신기하게도 바이트 단위까지 칼같이 정확하게 잘라집니다. 사실 이 툴의 용량이 매우 작은 점을 고려할 때 제 생각에 이건 단순히 바이너리 컷팅 방식으로 보입니다. TS 컨테이너는 그렇게 잘라도 되나봅니다.




이상으로 동영상 분할하기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