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밤에 설치해서 하루정도 사용해본 소감을 적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전부 잘 돌아갑니다. 즉 설정만 조금 해주시면 클라이언트 용도로 사용하셔도 크게 불편한 점은 없을겁니다. 물론 저는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그럴겁니다.

 

그런데 서버 2008 R2를 서버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왜 굳이 윈도우 7을 두고 서버 2008 R2를 사용하느냐고 질문하실 분들이 계시겠지요. 저는 윈도우를 설치해서 그리 오래 쓰는 편이 아닙니다. 항상 이것 저것 해보고 다른거 새로 설치하고 그러는 스타일이죠. 물론 이번에 정식 한글판이 나왔기 때문에 더이상 자주 설치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만...

 

일단 서버 2008 R2가 윈도우 7보다 가볍습니다. 왜냐하면... 서버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쓸데없는 구성요소들이 많이 빠져있기 때문이죠. 물론 그 쓸데없다 함은 서버 용도로는 쓸데없다는 말이지요. 그런데 저 역시 윈도우 자체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저같은 사람한테는 이렇게 구성요소가 많이 빠져있는 서버 2008 R2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처음 설치하고 프로그램은 아무것도 설치되지 않은 상태의 스샷입니다.

 

 

 

 

매우 심플하죠? 물론 에어로 기능이나 바탕화면, 빠른 실행 도구모음 같은건 제가 설정을 해서 저런거고... 아무튼 들어있는게 별로 없어서 그런지 가볍긴 가볍습니다.

 

 

 

다음은 제가 설치해서 사용중인 프로그램들입니다. 윈도우 7에서도 이정도 프로그램만 설치를 해서 쓰는데 서버 2008 R2라고 해서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제가 쓰는 것들 중에 하나도 없었습니다.

 

 

 

 

저처럼 이렇게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실험정신이 강하시다면 한번 쯤 서버 2008 R2 경험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에어로 설정하는 방법이나 기타 귀찮은 부분 끄는 방법은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글을 참조하세요. 그당시엔 영문판을 설치했기 때문에 서버관리자에서 메뉴 찾아가는게 헛갈리실 수도 있지만... 혹시 잘 모르시겠으면 댓글로 질문주세요. 그럼 한글 메뉴를 불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한글판을 구하기가 힘드신 분들은 영문판 평가본을 받아서 한글 MUI를 설치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Windows Server 2008 R2 평가판 소프트웨어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