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WOW 버전 만들기

2010. 5. 19. 05:54 | XP
원래 2008년 6월에 작성했던 글인데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너무 오래전 글이라 별 신경을 안 썼는데 최근에 댓글과 방명록을 통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중간에 과정 하나를 빼먹었더군요.

이번에는 과정이 다소 복잡하더라도 제가 미리 작업해둔 파일을 첨부하지 않고 모든 과정을 수동으로 따라하시도록 진행하겠습니다. 초보 분들에겐 조금 어려울 수 있으나 직접 하나하나 해보시는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준비물

1. 안내폴더를 구성하기 위한 플로피 디스크 파일
- 서비스 팩 2 유틸리티가 설치된 Windows XP Professional: 플로피 부팅 설치용 설치 디스크
- 서비스 팩 2 유틸리티가 설치된 Windows XP Home Edition: 플로피 부팅 설치용 설치 디스크

2. 멀티부팅 메뉴를 구성하기 위한 BCDW


3.  WOW 버전의 핵심 파일인 CDIMAGE 2.52


4. UltraEdit (아래 링크는 트라이얼 버전)
http://www.ultraedit.com/files/ue_korean.zip

5. UltraISO (아래 파일은 트라이얼 버전)




준비가 다 되셨다면 시작해보겠습니다.



1. 작업 폴더의 이해

먼저 전체 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폴더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폴더가 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중에 가서 헛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저는 모든 작업을 WOW 라는 폴더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여기가 중심입니다. 그 안에 이제 안내폴더와 윈도우 원본과 BCDW와 태그 파일을 넣겠습니다. 그림판으로 대충 그렸는데 WOW CD는 이런 식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여기서는 2가지 버전만 통합하는 것을 가정했습니다. 3가지 이상이면 안내폴더 갯수와 XP 원본의 갯수도 늘어나야 하겠지요?




여기서 여러분들이 하실 작업은 WOW 폴더를 일단 하나 만듭니다. 저는 F 드라이브에 하나 만들어 두겠습니다. 그런 다음 WOW 폴더 안에다 안내폴더를 만드는데, 통합할 윈도우 갯수만큼 만드시면 됩니다. 이때 안내폴더의 이름은 반드시 4글자로만 해야합니다. 영문과 숫자를 혼용해도 됩니다만 반드시 4글자로 해주세요. 저는 XP 프로 버전과 홈 버전을 통합할 생각이기 때문에 XPPV와 XPHR 이라고 만들겠습니다. 안내폴더 이름은 각자 알아서 정하세요.



2. 안내폴더에 파일 넣기

일단 준비물 1번 플로피 디스크 파일을 압축 풀어줍니다. 이때 통합할 윈도우가 프로 버전이면 프로용 파일을 사용하시고 홈 버전이면 홈 파일을 사용하세요. WinRAR 같은 압축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바로 압축 해제 가능합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풀려면 /c /t:풀어줄 경로 옵션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안에 IMG 파일 6개가 들어있습니다. 다시 이 파일들을 풀어주셔야 하는데 이번엔 UltraISO로 풀어줍니다. UltraISO로 각각의 IMG 파일을 열어준 다음 안에 있는 내용물을 WOW 폴더 안에 있는 안내폴더 안에 풀어줍니다. 저는 일단 XP 프로 버전을 준비했으니 WOW 폴더 안에 XPPV 폴더 안에 넣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홈 에디션용 파일도 저는 XPHR 폴더 안에 풀어줬습니다.



3. TXTSETUP.SIF 파일 교체

위에서 준비한 안내폴더는 SP2용 플로피 디스크이기 때문에 SP3 버전이랑 안 맞습니다. (아마 이 작업을 하려는 분들은 SP3 버전으로 하시겠지요?) 따라서 SP3 설치 원본의 TXTSETUP.SIF 파일을 가져와야 합니다. 우선 안내폴더에 들어있는 TXTSETUP.SI_ 파일을 삭제 해주세요. 그런 다음 각각의 안내폴더와 매칭되는 윈도우 XP SP3 설치 원본의 I386 폴더 안에 들어있는 TXTSETUP.SIF 파일을 복사해서 안내폴더에 넣어줍니다. 여기서는 어디까지나 순수 XP SP3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텍스트 모드에 AHCI/RAID 드라이버가 통합된 트윅 버전의 경우 단순히 TXTSETUP.SIF 파일만 복사해와서는 안 되고 추가 드라이버 파일들도 복사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순수 버전 기준으로만 설명드리기 때문에 트윅 윈도우 관련해서는 질문하셔도 답변하지 않습니다. 저는 MS의 순수 SP3 통합본 사용을 권장합니다.



만약 무인설치 응답파일을 사용하실 생각이라면 WINNT.SIF 파일을 여기 안내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무인설치가 적용됩니다.



4. SETUPLDR.BIN 파일 수정

이제 각각의 안내폴더에 들어있는 SETUPLDR.BIN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UltraEdit 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각각의 안내폴더 이름을 수정하셨을텐데 그 수정하신 이름을 SETUPLDR.BIN 안에 있는 i386 이라는 문자열과 교체해줘야 합니다. UltraEdit으로 SETUPLDR.BIN 파일을 열어주신 다음 Ctrl + R 누르시면 바꾸기 창이 뜹니다. ASCII 찾기에 체크하신 다음 i386 부분을 각각의 안내폴더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총 4곳이 변경됩니다. 저는 XPPV로 변경했습니다. 물론 홈 에디션용 안내폴더의 SETUPLDR.BIN 파일에선 XPHR로 변경했습니다.



4곳을 바꾸신 다음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5. TXTSETUP.SIF 파일 수정과 XP 설치 원본 복사

이번에는 각 안내폴더에 들어있는, 아까전에 원본에서 복사해오셨던 TXTSETUP.SIF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건 메모장으로 수정하셔도 됩니다. 위 SETUPLDR.BIN 파일에서는 안내폴더의 경로를 지정해주는 작업을 했었는데 이 TXTSETUP.SIF 파일에서는 XP 설치 원본의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원래 XP 설치 원본은 CD 안에 들어가면 바로 I386 폴더가 보이지요? 하지만 제가 처음에 보여드린 WOW의 구상도에선 XP 설치 원본의 폴더를 따로 두었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개의 설치 원본을 통합해야 하니 구분해주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안내폴더와 헛갈릴 수 있기 때문에 원본 폴더는 따로 하나 만들어서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일단 설치 원본부터 복사해둡시다. 저는 XP 설치 원본을 XPCD 라는 폴더 안에 넣겠습니다. XP PRO 원본은 PRO 라는 폴더에 넣고 HOME 원본은 HOME 폴더에 넣겠습니다. 헛갈리실까봐 이것도 그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직 위 그림에서 BCDW 부분은 작업하지 않았지만, 그림 보시니 이해가 되시죠? XPPV랑 XPHR은 안내폴더이고 XP 원본 2개는 XPCD 라는 폴더 안에 넣어두었습니다. 이때 안내폴더와 달리 여기서는 이름에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즉 저는 XPCD라고 했지만 SOURCE, ROOT 등 다른 이름을 사용해도 됩니다. 물론 원본을 폴더 안에 정리하지 않고 바깥에 넣어도 무방합니다. 어디에 넣든 상관은 없습니다만 저렇게 정리하는게 보기에 좋지 않을까 싶네요.

XP 원본은 통째로 넣어줍니다. 이때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일부는 지우셔도 무방합니다. CD부팅에선 전혀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설치 원본을 위 그림처럼 넣어두셨다면 이제 안내폴더에 있는 TXTSETUP.SIF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아래 부분을 찾아주세요. (Ctrl + F 눌러서 찾으시면 됩니다.)

SetupSourcePath = "\"


위 부분을 각자의 설치 원본의 경로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I386 폴더가 보이는 곳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프로와 홈을 각각 아래와 같이 수정했습니다.

SetupSourcePath = "XPCD\PRO\"

SetupSourcePath = "XPCD\HOME\"


어떻게 하면 되는지 느낌이 오시죠? 원래 순수 XP에선 I386 폴더가 바로 보이기 때문에 경로에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았지만 여기서 만드는 WOW 버전에서는 설치 원본이 어디에 있는지 지정을 해줘야 안내폴더가 설치 원본을 찾아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정을 잘 하셨다면 저장하시면 됩니다.



6. BCDW 수정하기

이제 멀티부팅 메뉴를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 부팅시 어떤 윈도우를 선택할 것인지 골라야 하니까요. 그런데 BCDW는 수많은 멀티부팅 로더중 하나일 뿐입니다. 꼭 이것으로 해야할 이유는 없습니다만, 호환성도 좋은 편이고 수정이 용이하며, 플로피 이미지와 ISO 파일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이걸로 진행하겠습니다.

준비물에 첨부해드렸던 파일을 압축 풀어보시면 안에 BCDW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 폴더만 WOW 폴더 안에 복사해주세요. 나머지는 여기서 필요하지 않습니다.




BCDW 폴더 안에 보시면 BCDW.INI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편집하시면 멀티부팅 메뉴를 마음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XP PRO, XP HOME, 하드 부팅 이렇게 3가지 메뉴만 나오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BCDW.INI 파일을 열어주신 다음 [MenuItems] 아래 항목을 유심히 살펴봅니다. 어떤 식으로 메뉴가 구성되는지 눈치 빠르신 분들은 느낌이 오실 것입니다. XP 부팅의 경우 각 안내폴더 안에 있는 SETUPLDR.BIN 파일을 불러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예제입니다.

[MenuItems]
:
\XPPV\SETUPLDR.BIN  ; Windows XP Professional K SP3
:
\XPHR\SETUPLDR.BIN  ; Windows XP Home Edition K SP3
:
C:\    ; Boot From Hard Disk
:



한줄 띄우시려면 저렇게 콜론으로 구분해주시면 됩니다. 로딩할 파일과 그에 대한 설명은 세미콜론으로 구분합니다.


그 아래 [MenuOptions]를 보시면 전부 앞에 세미콜론이 붙어있습니다. 그 말은 해당 옵션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만약 각각의 옵션을 사용하려면 제일 앞에 붙어있는 세미콜론을 지우고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설정은 부팅 시간, 부팅 기본 선택 값, 멀티부팅 타이틀 등입니다. 나머지 설정은 필요하다 싶으면 하나하나 손수 해보시면 됩니다.

MenuTimer  = 10
=> 기본 30초인데 너무 길다 생각되니 10초 정도가 좋겠습니다.

MenuDefault  = 6
=> 이거 매우 중요합니다. 10초동안 메뉴를 선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넘어갈 때 선택되는 메뉴의 번호인데 위 예제에선 Boot From Hard Disk가 되어야겠지요. 왜냐하면 윈도우 XP 설치시 중간에 재부팅을 두번 하는데 그때 자동으로 하드로 부팅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여기서 6이라 적은 이유는 위 메뉴에서 콜론을 포함하면 6번째 줄이 C:\ 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콜론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 이때는 한줄로 취급됩니다. 아래 예를 보시면

[MenuItems]
:
\XPPV\SETUPLDR.BIN  ; Windows XP Professional K SP3
:
\XPHR\SETUPLDR.BIN  ; Windows XP Home Edition K SP3
:
:
:
:
:
:
C:\    ; Boot From Hard Disk
:



위와같이 구성된 경우 MenuDefault 값을 11로 지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연속된 콜론은 뭉쳐서 1로 계산해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도 역시 기본값은 6으로 지정하셔야 합니다. 저렇게 하면 하드 부팅 메뉴와 윈도우 설치 메뉴가 뚝 떨어져 있어서 설치시 보기에 좋습니다.

MenuTitle  = Windows XP WOW TEST
=> 이건 각자 멀티부팅 메뉴의 타이틀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지정하지 않으면 Bootable CD Wizard 라고 나옵니다.

나머지 위치나 배경색 스크롤 등 세부 설정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각자 시도해보세요.



7. 태그 파일 추가하기

아래와 같이 원본 루트에 있던 태그 파일과 BOOTFONT.BIN 파일을 WOW 폴더에 복사해주세요. 프로랑 홈 버전을 같이 통합하신 경우 아래 그림처럼 P와 C가 다 들어가야겠지요.




8. ISO 이미지 만들기

드디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별 내용도 없으면서 괜히 사진만 많아서 스크롤이 길어졌던 것 같습니다. 준비물에 첨부해드렸던 CDIMAGE.EXE 파일은 C:\Windows 폴더 안에 넣어주시구요 (그러면 아무 위치에서나 명령어를 입력해도 되기 때문)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신 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CDIMAGE -O -H -M -N -BF:\WOW\BCDW\LOADER.BIN -L"XP WOW" F:\WOW F:\TEST.ISO

-O 옵션은 WOW의 핵심 기술로 동일 파일은 하나로 처리하여 용량을 줄여줍니다.
-H 옵션은 숨김 파일을 포함합니다.
-M 옵션은 650MB 용량을 초과할 경우 허용하도록 해줍니다.
-N 옵션은 긴 파일 이름을 허용합니다.
-B 다음에는 부팅파일 경로를 띄우지 않고 바로 붙여서 써주세요. 각자 WOW 폴더 내 BCDW안에 있는 LOADER.BIN 파일을 지정합니다.
-L 다음에는 CD 라벨명을 입력합니다. 각자 원하는 이름으로...
F:\WOW 는 우리가 작업했던 폴더의 위치입니다. ISO 파일로 만들어줄 소스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F:\TEST.ISO 는 ISO 파일의 생성 위치입니다. 각자 아무 곳이나 편한 경로에 생성해주세요.




이렇게 생성하시면 중간에 경고가 나타나는데 안내폴더에 들어있던 SETUPLDR.BIN 파일이 동일 파일인듯 싶지만 동일 파일이 아니라는 내용입니다. 앞 65536 바이트까진 같은데 뒤에 좀 틀리다는거죠. 우리는 이 파일을 UltraEdit으로 수정했는데 안내폴더의 위치 4곳만 수정했기 때문에 두 파일은 거의 동일하게 생겼지만 다르긴 다른 파일입니다. 여러가지 통합본을 만들면 위 경고 내용이 좀 더 나올텐데 그냥 무시하시면 됩니다.

원본에서 불필요한 폴더들을 지우지 않고 그대로 진행했는데 XP SP3 PRO 버전과 HOME 버전을 통합해보니 685MB짜리 파일이 하나 나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WOW 버전의 마법입니다. XP 프로와 홈 용량을 따로 합치면 1GB가 넘는데 이렇게 용량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같은 파일을 하나로 처리해주는 CDIMAGE의 -O 라는 옵션 때문입니다. 이와 비슷한 원리가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설치 원본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타터, 홈베이직, 홈프리, 프로, 얼티밋 이렇게 여러가지 에디션이 다 들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용량이 매우 작은 이유는 바로 IMAGEX의 마법, 달리 말해 WIM 파일 형식의 마법 때문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만든 위 파일로 부팅해봤습니다. 멀티부팅 메뉴가 좀 부실하긴 하지만 프로와 홈 모두 설치 잘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