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tacks 4의 Disk는 기본 64GB인데 이걸 증설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이 글은 리눅스 커맨드와 버추얼박스, 가상 디스크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하므로 초보자에게 적합하지 않다. 또한 초보자를 대상으로 자세한 방법을 설명하지 않을 것이다. 그냥 전체적인 흐름만 보여주겠다.


우선 테스트한 BlueStacks 버전은 아래와 같다.




그리고 테스트한 버추얼 박스 버전은 아래와 같다.




파티션 확장과 파일시스템 확장에 사용한 리눅스는 CentOS 7 이고 해당 버전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다.


우선 버추얼 박스의 가상 미디어 관리자에 Data.vdi 파일과 Data_0.vdi 파일을 추가한다. 해당 파일은 가상 디스크 부모와 자식 관계이다. 그리고 부모와 자식 둘다 속성에서 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확장해줘야 한다. 아래 그림은 128GB로 설정한 것이다.




참고로 vdi 파일들은 C:\ProgramData\BlueStacks\Engine\Android 경로에 있다. 필자는 설치시 경로를 수정했기 때문에 위와 같이 표시된다.


아 그리고 작업이 잘못될 수 있으니 vdi 파일들은 복사본을 생성해두길 바란다.


다음 과정은 해당 Data.vdi 파일을 미리 설치해둔 CentOS 7 머신에 추가 디스크로 붙이는 것이다. 이렇게 붙이면 OS 영역이 /dev/sda 이고 추가 디스크는 /dev/sdb 로 붙게 된다.




CentOS 7 머신을 부팅한 후 /dev/sdb1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해주고 파일시스템의 크기도 확장해줘야 한다. 파티션 확장은 fdisk로 파티션을 삭제하고 다시 생성해도 되고, CentOS 7의 경우 cloud-utils-growpart 패키지를 설치하면 좀 더 편리하다. CentOS 6은 EPEL에 있고 CentOS 7은 Base에 있다.


yum install cloud-utils-growpart

growpart /dev/sdb 1


이렇게 하면 파티션 크기가 확장되고


fsadm resize /dev/sdb1


이렇게 하면 파일시스템 크기가 확장된다.

(resize2fs를 사용해도 된다)


혹시 e2fsck -f /dev/sdb1 하라고 에러가 나면 한번 해주면 된다.




이제 CentOS 7을 끄고 Disk를 분리한 다음 BlueStacks를 구동해보면 Disk 용량이 증설되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