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로그인한 상태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면 로그인 상태가 유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에 2차 도메인으로(http://snoopybox.co.kr/) 접속한 경우 로그인 상태가 유지되지 않는데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티스토리 사용자 분들이 그동안 제 블로그에서 로그인 하는게 귀찮아 댓글을 달지 않은 경우도 많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고정방문자의 경우 2차 도메인 접속을 권장합니다. 제가 영원히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블로그를 이사하거나 설치형으로 개인 호스팅을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 주소를 기억하고 계셔야겠지요.

일단 로그인 문제는 단축키 Q를 눌러 로그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에는 문제가 조금 있는데, 메인 화면으로 리턴 해주기 때문에 과거의 글에서 댓글을 달려고 Q를 누르는 경우 로그인 후 메인으로 돌아와서 다시 그 글을 찾아가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비로그인 상태의 댓글창에 아래와 같은 문구가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현재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로그인된 상태라면 위 파란색 문구를 누르면 바로 로그인 됩니다. 또한 메인 화면으로 리턴해주는 것이 아니라 현재 보고있는 글의 주소로 돌려주기 때문에 단축키 Q를 누르는 방법에서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결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Q를 눌렀을 때 나오는 로그인 창에 리턴 주소를 현재 보고있는 글 주소로 되돌린 것입니다. 위 주소를 텍스트로 넣지 않고 그림으로 넣은 이유는 [샵샵__article_rep_id_샵샵] 부분이 티스토리 본문에 들어가면 표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저는 이 방법으로 티스토리 사용자 분들의 불편을 해결했습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스킨에 처리해주시면 티스토리 유저 분들이 편리하게 댓글을 달 수 있겠지요?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 이 방법의 단점은 다음뷰 주소로 들어온 경우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건 이 방법만의 문제가 아니라 단축키 Q를 눌렀을 때도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티스토리 1차 주소를 사용하더라도 비로그인 상태에서 다음뷰 주소로 접속한 경우 Q를 눌러 로그인 ID를 입력해도 로그인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다음뷰에서 발행된 글에 자체 주소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네요.  



이번엔 티스토리 사용자이면서 제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두고 매일 고정적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그런 분들이 많이 계시지는 않을 듯 ㅠㅠ)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글을 그대로 활용하시면 되는데

2010/05/16 - [컴퓨터 관련 팁] - 티스토리 자동 로그인 설정하기

즐겨찾기에 제 블로그를 이렇게 등록해두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login?requestURI=http://snoopybox.co.kr/&loginid=이메일주소&password=비밀번호


다른건 다 그대로 두시구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 부분만 자신의 티스토리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적으시면 됩니다. 왜 주소가 제 블로그인데 로그인 ID는 자신의 티스토리 ID를 써도 되냐구요? 어차피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어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든지 로그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팁 소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