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보면 윈도우 7의 라이브러리 자체를 제거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보였습니다. 기존에 소개된 방법은 2가지 정도 알고 있는데 첫째는 CLSID 자체를 삭제하기 때문에 복구가 힘들고, 둘째는 CLSID 부분의 소유권을 얻어 수정하는 방법인데 이러면 시작메뉴에 있는 문서, 사진, 음악은 남게 됩니다. 또한 두가지 모두 32비트에서만 해보고 올렸는지 몰라도 64비트에선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자료를 다운받을 때 뜨는 탐색기엔 라이브러리가 보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차례 실험과 복구를 반복해가며 레지스트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아래 파일을 적용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라이브러리가 완전 사라지게 됩니다. 복구하는 파일도 같이 만들었기 때문에 부담없이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단 복구하는 파일은 제 컴퓨터를 기준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한글판에서만 복구를 보장합니다. 영문판에서 복구하면 라이브러리 이름이 한글로 나오게 될지도 모릅니다.





일단 적용하시면 탐색기에선 라이브러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시작메뉴에는 문서, 사진, 음악이 보입니다. 그곳으로 들어가면 라이브러리가 보입니다. 하지만 로그오프나 재부팅 후에는 시작메뉴에 있던 문서, 사진, 음악도 사라지게 됩니다.



이정도 해두면 이제 라이브러리는 구경하기 힘드실 것입니다. 일부러 접근하려면 뭔가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선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라이브러리를 제거하면 윈도우 탐색기의 기본 시작 위치가 내문서로 변경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내컴퓨터로 변경하는게 좋겠지요. 그 방법은 예전에 포스팅했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09/10/25 - [Windows 7] - 윈도우 7 작업표시줄 윈도우 탐색기 라이브러리 내컴퓨터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