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을 처음 접해보신 분들은 이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때문에 많이 당황하게 됩니다. 웬만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하기만 하면 항상 이 창이 떠서 귀찮게 만들기 때문이죠. XP에선 볼 수 없었던 창인데 큰맘먹고 윈도우 7을 설치했다가 이놈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 적잖게 계실 겁니다. 또한 비스타가 출시된 초창기 시절에는 이 UAC 때문에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지금은 비스타가 나온지도 오래되었고 윈도우 7은 많이 대중화 되었기 때문에 아주 오래전에 나온 프로그램이 아닌 이상 호환성 문제는 거의 해결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불편하다는 이유로 아예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유저들에겐 보안상의 문제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급 유저들 중에는 이 UAC를 사랑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저는 보안보다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람인지라...

우선 이 UAC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캐플님의 좋은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이란?


위 글을 잘 읽어보시면 왜 UAC가 존재하고, 이놈 알림을 켜둬야 되는지 꺼도 되는지 각자의 판단이 서게 되실 것 같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그냥 불편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UAC를 끄거나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해서 사용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UAC 설정 변경에 접근하는 방법은 매우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편리한 방법 3가지만 소개해보자면



1. UAC 알림 창에서 바로 접근

알림 창이 떴을 때 우측 하단에 있는 알림이 표시될 때 변경 부분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2. 시작 메뉴에 있는 사용자 그림 클릭





3. 시작 메뉴 검색 창에 UAC 검색




이 외에도 UserAccountControlSettings.exe를 직접 실행, 레지스트리 에디터로 편집하는 방법, 제어판에서 수동으로 찾아가기 등이 있고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작업 표시줄 트레이에 두고 UAC 설정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아니 약간의 트윅 툴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UAC 설정을 수시로 변경하는 분들에게만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로 인해 도움받으실 분이 과연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그냥 캐플님의 좋은 글을 읽었다는 점에 위안을 삼으시기 바랍니다. ^^

홈 페이지
http://www.itknowledge24.com/

UAC Controller Tool v1.0


용량도 매우 작고 그냥 단순한 툴입니다. 제가 약간의 트윅 툴이라고 말씀드렸는데 그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권한 상승을 허용하면서 UAC 알림 창은 뜨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렇다면 UAC를 껐을 때와 동일한 효과가 아니냐고 반문하실텐데, UAC를 끄는 경우 설정을 완전히 적용하려면 일단 재부팅을 한번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쓰면 재부팅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적용됩니다. 또한 UAC를 끄는 경우 모든 프로그램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쓰면 일부러 우클릭 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때, 또는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만 알림 창이 뜨지 않으면서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줍니다. 이 점이 매우 편리하지요.

물론 편리한 것을 따지자면 끄고 사는게 속편하지만, 제가 말씀드렸듯이 이 프로그램은 UAC 설정을 자주 변경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저렇게 임시로 트윅해서 쓰다가 다시 기본 값으로 되돌리면 UAC 알림창이 잘 뜹니다. 즉 임시로 재부팅의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기능이라 볼 수 있습니다.

Hide 버튼을 누르시면 트레이에 두고 우클릭으로 편리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하실 분들이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지만 도움이 될까 싶어 소개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