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어떤 분이 이 질문을 했었는데요, 어제 자식 VHD 파일 2개 운용하기 글을 포스팅하고나서 생각이 났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파일 교체시 굳이 스크립트 2개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IF ERRORLEVEL과 &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2줄로 끝낼 수 있습니다.

일단 이 글을 이해하려면 어제 포스팅했던 글을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2010/09/02 - [Windows 7] - VHD 파일 교체하기 귀찮다면 자식 2개를 운용해보자


한방에 처리하는 스크립트는 대충 이렇습니다.

@echo off
pushd %~dp0
bcdedit /default {78f20410-b0eb-11df-aa6f-e3d504a75150} & copy clean.vhd child1.vhd
if errorlevel 1 bcdedit /default {78f20411-b0eb-11df-aa6f-e3d504a75150} & copy clean.vhd child2.vhd
shutdown /r /t 0
exit

먼저 1번 자식파일을 기본 부팅메뉴로 설정하고, 1번 자식파일 교체를 시도합니다.
이때 교체 작업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현재 1번 자식으로 부팅된 상태라면)
2번 자식파일을 기본 부팅메뉴로 설정하고, 2번 자식파일을 교체합니다.
만약 1번 교체 작업에서 에러가 발생하지 않으면 그대로 1번 자식만 교체되고 바로 Shutdown 명령어로 넘어갑니다. IF ERRORLEVEL 구문은 이렇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위 예제처럼 구성해두면 파일 클릭시 알아서 현재 사용중이 아닌 자식을 교체하고 그걸로 부팅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스크립트를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시켜서 윈도우 진입시 항상 자동으로 교체 작업을 실행하도록 처리해두면 되겠죠? 이렇게 해두면 PC방이나 대학교에서 사용하는 순간 복구 프로그램처럼 매 부팅시 항상 깨끗한 상태로 복원된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건 복구 프로그램과 다르게 단순히 파일만 교체하는 작업이니 윈도우 시작시 0.1초도 안 걸립니다. 복구를 위한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는게 큰 매력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프로그램 설치시 재부팅을 요구하는 경우 재부팅 후 멀티부팅 메뉴에서 수동으로 선택을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윈도우 시작시 다른 자식 메뉴가 기본 부팅메뉴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UAC를 끄고 사용하거나 관리자 계정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만 이렇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UAC를 켜고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스크립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지정을 해야하는데 그러면 매번 윈도우 부팅시 처음에 UAC 확인 창이 뜨기 때문에 귀찮게 됩니다.

사실 이렇게 구성해서 사용하실 분들은 별로 없을 것 같지만 지난번에 질문을 받았기 때문에 혹시나 필요한 분들 계실까봐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PC에 Diff VHD를 자식 2개로 생성해서 이렇게 시작메뉴에 등록시켜두면 매번 깨끗한 윈도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니 시스템을 관리하시는 분들에겐 매우 편리한 솔루션이 되겠지요. 따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윈도우가 꼬일 걱정도 없고 MBR 문제나 라이선스 걱정도 없습니다. VHD와 윈도우 커맨드 만으로 모든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기 위한 스크립트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위 스크립트에서 약간만 바꾸면 됩니다.

@echo off
pushd d:\vhd
bcdedit /default {78f20410-b0eb-11df-aa6f-e3d504a75150} & copy clean.vhd child1.vhd
if errorlevel 1 bcdedit /default {78f20411-b0eb-11df-aa6f-e3d504a75150} & copy clean.vhd child2.vhd
exit

pushd d:\vhd 부분은 VHD 파일을 모아놓은 경로로 커맨드 위치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shutdown 명령어는 당연히 빼야겠지요. 안 빼면 윈도우 시작하자마자 강제로 재부팅 되니까요. 

이렇게 만들어서 메모장에 넣은 다음 확장자 CMD로 저장해서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넣습니다. 시작프로그램 폴더는 윈도우 탐색기 주소창에 아래 경로를 복사해서 붙여넣으세요.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위 폴더에 교체하기 파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 파일을 시작프로그램에 넣는 작업은 당연히 부모 VHD로 부팅한 상태에서 해야겠지요? 그래야 자식들한테 늘 적용되니까요. 그리고 이렇게 등록해두면 가끔 업데이트나 설정 변경을 위해 부모 VHD로 부팅한 경우에도 설정을 마치고 재부팅 하면 이미 1번 자식은 교체되어 있고 1번 자식으로 자동 부팅되기 때문에 부모 파일을 업데이트한 후 깜빡하고 자식 VHD를 교체하지 않아서 블루스크린을 보게될 일도 없어집니다.


어차피 자동교체로 사용하실 분들은 거의 없을 것 같은데 괜히 저혼자 열심히 설명했네요. 굳이 시스템 시작시 자동교체하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제일 처음에 소개해드린 방식으로 스크립트를 만들면 현재 어떤 자식으로 부팅했는지 확인해볼 필요 없이 파일 하나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어제 포스팅했던 글보다 좀 더 편리해졌다고 생각합니다.

  1. BlogIcon loach
    2010/09/03 19:27

    악 1등 !!!
    너무 기뻐요!!
    요즘 올라오는 강좌 다 잘보고 있습니다!
    생전 처음 스누피님 블로그에서 1등 댓글을 달아보다니//
    영광입니다!!

    • BlogIcon snpbox
      2010/09/03 19:34
      수정 및 삭제

      요즘은 예전 텍스트큐브때와 달리 댓글 다시는 분들이 별로 안 계셔요.

      게다가 달리는 댓글의 절반은 질문이고 ㅠㅠ

      제가 질문에 답변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질문이 없어지겠죠? 한 사람에겐 하나의 질문이지만 저한테는 매일 수십개의 질문이라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ㅠㅠ


    • 2010/09/04 13:07
      수정 및 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snpbox
      2010/09/03 19:45
      수정 및 삭제

      요즘은 한글 검색도 구글에서 꽤 잘되더군요. 예전엔 한글은 네이버에서 영어는 구글에서 검색했는데 요즘은 한글도 구글에서 검색하고 있습니다.

  2. SSD
    2010/09/03 19:44

    40GB SSD 사용중인데 vhd를 어떤식으로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용량이 적어서 어떤식으로 사용하는게 좋을지 감이 안오네요.
    아무나 답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BlogIcon snpbox
      2010/09/03 19:49
      수정 및 삭제

      글쎄요.. 40GB면 DIff VHD 구성하기에 부족한 용량이라 생각합니다. 부모 VHD로만 쓰기엔 빠른 복구 측면에서 별 메리트가 없다고 보구요. 복구를 저처럼 매일 하는게 아니라면 부모 통파일을 하드에 백업해도 되겠지만 그럴바엔 그냥 일반 부팅으로 쓰면서 고스트나 트루이미지 쓰는게 나을지도...

  3. 신푸도올
    2010/09/03 19:50

    항상 컴사용글을 잘받아 보고 있습니다. 리더로 받아 보고 있어서 자주 방문을 못합니다.. 용서를..
    그러다 오늘 갑자기 무슨 바람이 불어서, 마지막에 한탄아닌 한탄을 하시는 거 같아서...
    열심히 좋은 방법,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공유 하시면서 글을 올리시는걸 보니.. 힘내시라고..

    여튼 저도 어서 VHD를 사용하면서 관리를 하고 싶은데 노트북 기본 OS 가 윈7홈 이라서 핑게로 일이 바뻐서 한번 시도도 못해보고 있습니다..(하지만 열심히 자료는 수집하고 있는중)
    항상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공유해 주셔서.. 그럼.. 지나가는 리더 입니다.. ^^;;

    • BlogIcon snpbox
      2010/09/03 20:15
      수정 및 삭제

      자주 방문해서 흔적 남겨주세요. 안그러시면 RSS 부분공개로 바꿔버립니다. ㅋㅋ 이건 농담이고 아무튼 반갑습니다. ^^

      나름 획기적인 아이디어다 생각해서 흥분된 마음을 감추지 못하고 글을 올리면 반응은 싸늘하고,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을 올리면 반응이 뜨거우니 어느 장단에 맞춰서 춤을 춰야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4. 마저
    2010/09/03 20:23

    제가 몇일전에 올린질문인데 이렇게 좋은 해결책을 올려주실줄이야....감사감사....
    이제 회사에서 vhd 부팅으로 항상 깨끗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도 있겠슴다...
    전번에는 불가능하다해서 마소에서 업글때 이렇게 해주었으면 하고 바랬건만....
    금방 좋은 해결책을 내주었네요....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해요.....

  5. zx
    2010/09/03 20:32

    덕분에 vhd 기능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6. 막스
    2010/09/03 20:46

    스누피님의 글들 보면서 컴터 지식 많이 쌓아가고 있습니다. 항상 올리시는 글을 보면 유용한데다, 많은 테스트 작업이 필요한 내용들인데도 자세하게 알려주시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역력해서 스누피님 블로그를 계속 찾게 만드네요^^ 게다가 별명인 스누피도 어렸을때 좋아하던 찰리브라운 만화의 애견인지라..정겹기도 하고요..^^

  7. BlogIcon 일명
    2010/09/03 22:34

    예전부터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로그인해서 글 남깁니다^^*

    VHD 는 처음에 쓰다가 요즘은 그냥 아크로니스로 쓰고 있습니다. 별 불편함을 못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도 다음에 기회가 되면 VHD에 다시한번 도전해 보고 싶네요~

    여기 포항입니다. 비는 그렇게 안 오는데 무쟈게 덥네요^^

    건강 조심하시고요. 덕분에 좋은 정보 얻고 있어 항상 고마운 마음입니다~~~


  8. 2010/09/03 22:39

    우와 해보고싶다
    ...
    그러나 홈프리미엄이라 안되네

  9. Good7
    2010/09/03 23:46

    스누피님 덕분에 항상 좋은 정보 얻어가고 있습니다.
    VHD 기능도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배치파일 프로그래밍 정말 잘하십니다.
    항상 볼때마다 놀랍습니다. 부럽기도 하구요. 감사합니다.^^

  10. BlogIcon blc
    2010/09/03 23:53

    스누피님 블로그는 정말 좋은게 특별한 프로그램없이 컴퓨터 관리하기가 쉽게해주신다는게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번에 알려주신 cmd로 '멀티부팅 메뉴를 윈도우에서 선택 2탄'이것도 정말 잘사용 하고있습니다.
    다른 파티션에 넣어두고 시작메뉴에 바로가기만들어 놓으면 정말 편합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윈도우 차기버전에 vhd로 부팅기능이 빠진다면 저는 평생을 7에서 머물지도 모르겠네요^^

  11. 길가던 행인
    2010/09/04 00:34

    매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IE 8 질문인데;; 될까요?
    새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탭으로 열리는 설정 같은게 있으면 좋겠는데..
    가능 할까요?

    • SSD
      2010/09/04 13:06
      수정 및 삭제

      마우스 휠로 클릭하면 됩니다.

    • BlogIcon snpbox
      2010/09/04 19:00
      수정 및 삭제

      인터넷 옵션에 탭 설정하는게 있는데 팝업을 새탭으로 열도록 하면 됩니다.

      아니면 윗분처럼 마우스 휠로 클릭하시거나 Ctrl + 클릭 하셔도 됩니다.

    • seokhyeonwoo
      2010/09/05 16:55
      수정 및 삭제

      도구-인터넷 옵션-일반 탭-탭 설정-팝업 표시 방법:항상 새 탭에서 팝업 열기입니다.

  12. ShadowBird
    2010/09/04 01:54

    몰라서 싸늘한 듯 보였지 다 뜨겁습니다 ^^

  13. 버금차
    2010/09/04 11:06

    고스트와 트루이미지를 사용했었는데 이제는 vh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복구시 파일만 복사해주면 간단하게 해결되니 vhd만큼 안전한 백업장치가 없습니다. 복구프로그램으로 몇번 시스템을 날리고 새로 설치하면서 안전한 방법을 강구하던중 이곳에서 vhd를 알고서 이제는 모든걱정을 접었습니다. 새로운 정보와 지식 전도에 감사드립니다.^^

  14. 벌레아빠
    2010/09/05 23:35

    OS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스누피님은 교주와 같은 분이십니다.
    스누피님의 블로그를 거의 모두 정독하고 프린트하여 열공 중입니다.
    한가지만 부탁드릴께요. 블로그 카테고리를 조금 세분화 해 주시면 안될까요?
    특히 Windows 7관련 카테고리를 Setting, 활용팁, VHD관련,..등등
    저는 모든 글을 다 읽지만 예전 글중 필요한 글 찾기가 너무 어려워요.
    그마만큼 스누피님의 포스팅이 방대하다는 이야기도 되겠지요.^^

    • BlogIcon snpbox
      2010/09/06 00:04
      수정 및 삭제

      카테고리 정리는 참고하겠습니다.

      그런데 필요한 글은 단어만 검색해도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검색창이 있으니까요.

    • 벌레아빠
      2010/09/07 12:02
      수정 및 삭제

      스누피님의 부지런함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이렇게 바로 요청을 들어주시시 망극하옵니다.^^

  15. 마저
    2010/09/06 10:46

    오늘도 수고많습니다...ㅎㅎ
    수동교체/ 자동교체 성공했습니다... 또하나 편리하게 관리하게 되었군요...
    그런데 이상한점이 하나 있네요...
    수동교체로 하면 부팅 안된는 쪽이 몇백 메가바이트가 남는데 즉
    자식1번 부팅이면
    자식1 10gb
    자식2 약500mb
    clean 107kb
    자식2번 부팅이면 반대로 자식1 2의 크기가 반대로 되는데....
    자동교체로 하면 자식1번 부팅이면
    자식1 10gb
    자식2 107kb
    clean 107kb
    자식2번 부팅이면 자식1 2의 크기가 반대로....
    이런식이 되네요... 명령어는 아무리 봐도 똑같은데....
    제 생각은 수동부팅쪽의 기록이 맞는것 같은데....
    잘 한번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BlogIcon snpbox
      2010/09/06 20:23
      수정 및 삭제

      생각을 다시 잘 해보시면 왜 그런지 이해가 될 겁니다.

    • 마저
      2010/09/06 20:53
      수정 및 삭제

      생각해보니 알것도 같네요...
      자동교체는 shutdown 재기동 명령어가 다음 기동시에
      적용되니까 지금은 반대쪽 자식이 클린하게 되는듯...
      암튼 편리하게 사용하겠슴다... 수고하세요..ㅎㅎ

  16. trevis
    2010/09/07 16:38

    스누피님 질문있습니다 자식파일을 사용중에 윈도우업데이트라던지 주로사용하는 프로그램 새버전이 나와서 업데이트가 필요할 경우에 부모파일로 부팅한뒤 업데이트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자식파일로 그냥 부팅하면 되는건가요 여기서 제가 궁금한부분은 부모파일을 변경하게되면 그변경내용이 별도작업없이 자식파일에 즉시 반영되는것인지에 대한겁니다 또한가지 궁금한것은 부모파일을 업데이트하는것과 자식파일부팅하고 업데이트한뒤에 merge로 병합하는작업이 결과적으로는 같은것인지 아니면 차이가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기본지식이 없는상태에서 따라가려니 의문이 많아지네요 ㅎㅎ

    • BlogIcon snpbox
      2010/09/07 17:29
      수정 및 삭제

      부모 업데이트 후 자식을 새로 만들거나 깨끗한 자식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같겠지만 그래도 전 부모를 업데이트 하는 편이 기분상 깔끔해서 좋습니다.

  17. 사무스
    2010/09/07 17:00

    좀 헷갈리는게 있는데요
    shutdown /r /t 0

    이 부분이요
    이 스크립트를 시작에 등록해 놓으면
    재부팅이 되면서 또 다시 스크립트를 읽고

    shutdown /r /t 0
    이 부분이 다시 처리가 되고
    또 재부팅되고 무한재부팅이?

    어떻게 저 부분이 재부팅될때는 그냥 스킵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

    • BlogIcon snpbox
      2010/09/07 17:29
      수정 및 삭제

      글 앞부분만 읽어보셨나보네요.

    • 사무스
      2010/09/07 22:35
      수정 및 삭제

      아아 ㅜㅜ
      죄송합니다
      제가 밖에 있던 참이라서 정독을 못했네요
      아래 빼라고 되어있네요
      아 죄송;;

  18. BlogIcon 형준아빠
    2010/09/09 05:18

    스누피님 VHD 글들을 읽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VHD로 부팅했을 경우에 Windows Experience Index 평가 하는 중에 Disk Performance를 측정할 수 없다고 에러를 냅니다.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일하는 곳에서 새로운 데스크탑을 지급받았는데 VHD로 OS가 설치되어 온 것 같습니다.
    그런데 vhd파일을 찾을 수가 없네요.
    어디에 숨겼나봅니다.
    제가 집에서 스누피님 글 보면서 VHD공부를 했는데 지급받은 컴퓨터에 VHD가 설치되어 있는 걸 보니 우연의 일치이긴 하지만 참 재미있네요.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모든 일들이 잘 되길 기원합니다.

    • BlogIcon snpbox
      2010/09/09 14:46
      수정 및 삭제

      네 VHD에서 체험지수는 측정이 안 됩니다.

      회사에서 VHD로 배포하다니 앞서나가는 회사군요. ^^

  19. BlogIcon 빛을 따라서
    2010/09/09 18:14

    스누프님 글들은 읽을수록 너무 좋습니다. 그런데 초보인 저는 떠듬 떠듬 따라갈수 밖에 없네요. 우측 메뉴에 초보, 중급, 고급 나누어 주실수 있는지 조심스럽게 묻습니다. 너무 무리한 요구지요? 죄송합니다. ^^

    • BlogIcon snpbox
      2010/09/09 19:34
      수정 및 삭제

      저는 일부 글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작성하는데도 글이 어렵게 느껴지시나봐요 ㅠㅠ

  20. BlogIcon 빛을 따라서
    2010/09/10 08:51

    스누프님 강의가 문제가 아니라 저가 너무 몰라서 그렇습니다. 죄송해요..그리고 감사해요..
    책을 쓰신다해서 참고 될까 싶어서 말씀 드린것 뿐인데요..초급 중급 고급 이렇게 상.중.하로 나누든지 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욕심에서요..ㅎㅎㅎ1권 2권 3권으로 나누어도 좋을것 같구요..ㅎㅎㅎ

    한가지 꼭 알고 싶은것이 있습니다. 어디인가 언급해 놓으셨을 것같은데 며칠을 디져도 찾지를 못하겠어요.
    현재 320기가 하드에 파티션 나누지 않고 xp를 먼저 설치했습니다(xp가 필요합니다). vhd생성해서 win7 32비트(저 cpu가 64비트 지원 안해준데요.ㅠㅠ) 설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xp문제 생겨 포멧하면 vhd안의 win7도 함께 사라질것 같은데, 파티션 두개로 나누어서 따로 따로 설치해야 하는지요? 따로 한다면 둘중의 어느 것을 c:에 설치해야 하는지요(xp는 가끔 사용합니다)? 아니면 물리적으로 다른 1테라 하드 5개 파티션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한곳에 설치해야 좋을지요? 너무 유치한 질문이지요? 저가 이 수준입니다..단답이어도 괜챦습니다. 헤~

    하여튼 책 출간 기대합니다...강좌도 잘보고 있습니다. 늘 건강하세요..고맙습니다. 이구 지난번에 어느정도 답변 주셨는데 다 설치한 다음이라 수정못했는데 하드 전부 밀어버리고 다시 설치할려고 하면서 또 비슷한 질문해버렸네요..ㅎㅎㅎ

    • BlogIcon snpbox
      2010/09/10 15:37
      수정 및 삭제

      XP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한 10GB 정도만 할당하시고 나머지 공간에 자료도 보관하고 VHD 파일도 보관하시면 되겠네요. 저 역시 XP는 아주 가끔 사용하기 때문에 5GB 파티션 나눠서 따로 설치해뒀습니다.

      그런데 XP를 자주 포맷하실 생각이라면 VHD에 윈7을 먼저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XP를 주파티션에 먼저 설치하면 나중에 포맷할 경우 윈7 부팅파일도 같이 날아가버리니, 반대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저 역시 XP는 나중에 필요해서 추가로 설치했습니다. 대신 윈7 먼저 설치하고 나중에 XP 설치하면 XP로만 부팅이 되는데 이 문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946

  21. BlogIcon 엑소알(xor_life)
    2010/09/10 10:16

    사실 VHD를 해보려고 마음먹고 글을 읽기 시작했을때는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여러 글들을 읽고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니 스누피님께서 설명하신 방법이 최선이구나 하는 생각이듭니다. ㅎㅎ
    덕분에 VHD를 적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들을 (재발행이 아니라)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마다 검색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개인적인 용도로 제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두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22. BlogIcon 빛을 따라서
    2010/09/10 18:08

    스누프님 친정한 답변에 늘 고마움 느낍니다. 좋은날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어떻게 컴을 이리 잘 아실까? ^^).

  23. 양우
    2010/09/12 23:11

    대부분 잘 이해 못하지만 몇가지 시험해보고 성공하면, 정말 그 기분 죽여요. 항상 감사합니다.
    혼자서 뒤적이며 좋은 정보만 훔쳐가다가, 몇자 적어 감사한 마음을 전해봅니다. 꾸벅 ^^

  24. BlogIcon 외계진
    2010/09/13 21:57

    근데 여기에 올라온 cmd 파일을 부모vhd 파일의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을 해놔서 자식 으로 들어올때마다 cmd 창이 뜨긴 합니다만 제가 아직 이걸 사용한지 한 2~3일 밖에 되지 않아서 그런건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자식 vhd 파일이 바뀌고 있는것 같지 않아 한번 cmd 파일을 그냥 실행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달라지는것이 없네요... 제가 잘못설정한것까요?? 대체 뭐가 잘못되거죠?? 아니면 다시 재부팅을 해야되는 것인가요??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수고하세요^^

  25. 알버트
    2010/09/14 01:41

    어제 드디어 vhd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유는 윈도우 이미지 백업기능으로 복원하려면 시간이 2시간 가까이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더 편한 방법 없을까(윈도우기능으로만) 하다가 그냥 윈도자체백업기능으로 백업한 파일을 훑어보니까 vhd 파일이 있더군요. 이놈도 혹시 되지 않을까 싶어서 스누피님 강좌따라서 부팅메뉴에 추가시켜줘서 부팅하니까 부팅이 되네요..@.@ (다만, 당연히 동적vhd로 안되더군요.) 그리고 지금은 자식vhd를 만들어서 부팅사용중입니다. 멀티부팅이 주 목적이 아니기에 msconfig 에서 자식vhd를 기본부팅으로하고 cmd에서 선택시간을 0으로 했습니다.(msconfig 에서는 0이 안되더라구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부팅시간이 길어졌고, 윈도우 로긴후에도 로딩하느라 마우스커서에 동그라미원이 5초이상 돌더군요. 바로 인터넷진입하려해도 버벅거리고..;; 30초는 넘게 지나야 정상적으로 됩니다.
    서비스목록도 바뀐게 없고 똑같은 데 왜 이럴까요..;; 전에는 usb로 레디부스트써서 HDD 로 40초때 부팅이 가능한 거에 큰 행복을 느꼈는데 이제 그런 행복을 느낄수가 없어요..ㅠ,ㅠ
    윈도에서 vhd 를 마운트하고 설정하느라 시간이 늘어나느건 당연한건가요..ㅠ,ㅠ 만약 그렇다면 SSD 로 갈아타도 SSD 원래의 부팅시간보다 지연된다는 뜻일 텐데요..

    차선책으로 다른 볼륨에 고스트를 써서 VHD를 풀어주는 걸 생각해봤지만, 고스트 쓰긴 싫고, 앞으로 vhd 갖고 온갖 장난(?) 치며 실험하고 싶은 터라 포기했습니다.

    뭔가 다른 해결책이 있을런지요..???

    • BlogIcon snpbox
      2010/09/14 15:43
      수정 및 삭제

      제 생각엔 윈도우 백업의 VHD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지 마시고 VHD 만들어서 새로 설치해보세요.

  26. 알버트
    2010/09/15 19:24

    그냥 스누피님 말씀대로 새로 설치했더니 쌩쌩~!! 아주 잘 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usb 로 레디부스트기능을 쓰려고 속성을 클릭했더니, "시스템 디스크 속도가 너무 빨라서 사용할 수 없다" 는 이유로 활성화가 안되네요..;; 가상디스크라서 그런건지.. 속도 정상으로 돌아왔을 뿐인데 말이죠..

    추가로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Diskpart 로 하는 여러가지 작업은 vhd 쓰지 않는 상태의 윈도우 상에서 해도 이상없이 되더라구요. 그런데, 스누피님 강좌보면 전부가다 PE 부팅이나 안전모드 같은 상태에서 Diskpart 를 하는 식으로 설명이 되어있는 걸로 봐선 제가 모르는 다른 이유가 있을텐데요.. 좀 알려주세요~!!

    • BlogIcon snpbox
      2010/09/17 03:43
      수정 및 삭제

      저도 시스템 디스크가 너무 빨라서 레디부스트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SSD 사용하니까요.

      두번째 질문은 잘 이해되지 않는데... 저는 빈 하드에 단독으로 VHD에만 OS를 설치하기 때문에 PE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VHD 뿐 아니라 예전에 언어팩 이야기나 다른 부분에서도 대부분 PE로 부팅하도록 했는데 그건 OS가 1개만 설치된 경우가 대부분이니까 그렇게 한 것이구요. 말씀하신대로 윈7을 2개 이상 돌리면 반대편 윈7로 부팅해서 그런 작업을 해줘도 되죠.

    • 알버트
      2010/09/18 16:40
      수정 및 삭제

      아하..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SSD 가 아님에도 VHD 부팅한 상태에서는 꼭 그러길래.. 이상한거였어요..;;


  27. 2010/09/17 18:2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snpbox
      2010/09/17 18:43
      수정 및 삭제

      착각하신 것 없습니다. 부모 VHD 상태에선 자식 VHD가 사용중이 아니기 때문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저는 부모 VHD로 부팅하는 시간보다 PE로 자동교체 하는게 더 빠르기 때문에 그렇게 처리한 것이구요

      요즘은 매 부팅시마다 자식을 자동교체 하도록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스라엘
      2010/09/17 18:53
      수정 및 삭제

      빠른 답글 감사드립니다.

  28. VHD
    2010/09/18 22:51

    안녕하세요 스누피님 VHD 강좌는 정말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최초 VHD 생성에서 OS를 설치하고 최적화 이후
    자식 VHD를 생성 ( 클린VHD가 되고 )
    부모 VHD로 부팅한 이후 탐색기에서 자식 VHD ( 클린.VHD) 를 2개 복사해서
    child1 / child2 로 이름을 바꿔준 뒤에 둘중에 아무거나로 다시 부팅.
    그리고 이글 상단에 적어주신 스크립트를 만들고 나면
    바로 아래 포스팅 해주신 자식 VHD를 2개 운영해 봅시다의
    2가지의 스크립트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거죠?

    지금까지 제가 정리한게 맞는가 모르겠네요.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래요 ^^

  29. Randol
    2010/09/21 08:49

    음 지금쯤 추석을 보내고있으시려나요?
    제가 처음으로 vhd를 도전해 보려 하는데요. 제가 지금 하나의디스크를 두개로 나누어서
    사용중입니다. 처음에는 하나의 하드로 합치고 가상디스크를 만들려고했는데
    그러기엔 백업해야할 자료양이 너무 많은거 같아서(백업할장소도 마땅치않고 ㅠㅠ)
    그냥 나누어진 상태에서 만들어 볼까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제가 원하는건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 나누었던 c드라이브(20기가)에 고정이든 확장이든
    어쨌든 그곳에 가상디스크를 20기가 할당해서 설치하고 원래쓰던데로 나머지에 자료 보관을 하려고했는데 사실상 diskpart에서 20기가를 할당한다고 그게 c:에 20기가를 사용할것같지 않아서 걱정입니다.
    스누피님 생각은 어떤가요? 어떻게 했으면 좋을까요?ㅠㅠ

    • BlogIcon snpbox
      2010/09/21 10:05
      수정 및 삭제

      C가 20이면 좀 무리네요. VHD의 꽃은 Diff인데 Diff로 구성하려면 최소 40은 되어야 20짜리 부모 만들고 자식 만들어서 부팅해도 여유 공간이 생깁니다. 그냥 부모로만 사용한다고 해도 고정식이든 확장식이든 관계없이 부팅하면 최대 용량으로 확장됩니다.

      좀 위험하더라도 파티션 위저드 같은 프로그램으로 크기를 좀 조절해서 D를 줄이고 C를 늘이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 Randol
      2010/09/21 18:32
      수정 및 삭제

      아 부모하고 자식은 같은 드라이브에 있어야 되니깐 40이 필요한거죠?

      하나만 더 여쭤 볼게요 그럼 저처럼 논리적으로 하드가 나눠진경우에

      diskpart로 공간을 설정할 경우에 그 할당되는 용량은 어느드라이브

      에서 할당을 받나요? c: 가 앞이니깐 c:에서 부터 잡게되나요? 아니면

      diskpart에서 vhd 이름이랑 저장장소 입력하는 명령어쓸때 그 저장

      하는 드라이브에 용량을 할당받나요??

    • BlogIcon snpbox
      2010/09/21 22:56
      수정 및 삭제

      VHD 파일이 존재하는 파티션에서 용량을 할당받습니다.

    • Randol
      2010/09/22 09:31
      수정 및 삭제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남은 추석 잘보내세요~

  30. 토깽이
    2010/09/27 10:46

    자식1번으로부팅해서 첫번째 스크립트를 vhd가 있는곳에 저장하고
    부모vhd로 부팅해서 두번째 스크립트를 시작페이지에 저장하라는 말씀이신가요?

    전 부모vhd로 부팅해서 두번째 스크립트만 시작페이지에 넣었는데 사용해봐야알겠지만 적용이 되는것같기도하고,아직은 헷갈리네요

    그리고 스누피님은 vhd파일을 폴더만들어서 그안에 저장해두시는것 같은데 저는 그렇게 하면 부팅이 안되고 폴더에서 빠져나와야 부팅이 되네요

    • BlogIcon snpbox
      2010/09/27 17:51
      수정 및 삭제

      첫번째 스크립트는 아무것도 아니구요 그냥 설명하기 위한 스크립트이고

      두번째 스크립트만 부모 VHD의 시작 프로그램에 넣어야지요. 적용이 안되고 있다면 GUID를 자신의 것으로 넣으셨는지 묻고 싶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폴더 안에 VHD 파일을 만들어서 부팅해왔는데 토깽이님은 이상하네요.

  31. 장미마피아
    2010/10/05 00:31

    VHD 글 열심히 검색해서, 나름 쓸만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깊이 감사드리고, 질문이 하나 남아 있는 게요

    differencing VHD를 생성할 때에, 특정폴더에 만들지 못하고,
    루트에(예를 들어 D:\)에 모두 만들었는데, 이를 임의의 폴더에 옮겨 놓으면 문제가 없을지요?

    예를 들면, D:\A.VHD파일이 있고, diskpart에서
    create vdisk file="D:\B.VHD" parent="D:\A.VHD" 와 같이, B.VHD파일을 만들었을 때에
    (1) A.VHD 만 D:\VHD\A.VHD 로 이동했을 때
    (2) B.VHD 만 D:\VHD\B.VHD 로 이동했을 때
    (3) A.VHD, B.VHD 모두 D:\VHD폴더로 이동했을 때
    어떤 문제가 있을 지 감이 안 잡히네요...(2)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1), (3)은 자신이 없습니다...쩝...

  32. 휴...
    2010/10/11 16:47

    VHD 생성부터 자식 VHD 생성까지 겨우겨우 익혔는데, 이제는 자식 VHD를 매번 깨끗한 파일로 부팅시켜주는 방법에서 난관에 봉착 했네요. Differencing VHD로 자식 VHD까지는 완료 했는데 말입니다.
    스누피님 글 여러번 정독하면서 익혀야 겠습니다.

    • BlogIcon snpbox
      2010/10/11 21:04
      수정 및 삭제

      저는 성격상 매 부팅시마다 자동으로 교체하는 것이고, 일반적인 경우라면 굳이 그럴 필요 없지 않나요? 며칠에 한번씩만 교체해주시면 될 것 같은데...

  33. B/A/T/M/A/N/
    2010/10/18 01:04

    그나저나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는 이유가 자동으로 cmd 파일 실행해서 부팅 선택 화면에서 알아서 넘어가게 하기 위함 인가요?

    그리고 전 자동 교체.cmd 파일을 등록 후, 재부팅 하고 테스트겸 새 폴더 만들고 재부팅 하니 새 폴더는 그대로 있고, 다시 재부팅해 부모 vhd로 부팅해도 새 폴더는 그대로네요??

    전 학교 컴퓨터실 같은데 깔려있는 ComeBack 같은 프로그램 처럼 재부팅 하면 원래 설정한대로 초기화 되는 그런건줄 알았는데 제가 이해를 잘못한건가요?

    • BlogIcon snpbox
      2010/10/18 08:39
      수정 및 삭제

      재부팅 하면 원래 설정대로 돌아가는 것이 맞습니다. 정상적으로 구성했다면 말이죠. 본문에 있는 스크립트를 그대로 넣으신 것은 아니죠? 각자 자신의 자식 VHD 부팅 메뉴의 GUID 2개를 적어줘야 합니다. 물론 VHD 파일의 경로와 이름이 다르다면 그 부분도 수정해줘야 하구요.

  34. gmlwnse
    2010/10/18 08:20

    스누피님 VHD 활용하신거 보고 빠져서 시험기간인데 불구하고 이것만 보고 있네요.
    실례지만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하나만 할께요.
    자식 VHD 연결하는거나 부팅 등록 시키는건 다 생략 가능 한건가요??

    • BlogIcon snpbox
      2010/10/18 08:51
      수정 및 삭제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 글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그렇다면 당연히 자식 VHD를 2개 생성해서 둘다 부팅 메뉴에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 글은 아래 상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부모 VHD 1개 - 부팅 메뉴에 등록되어 있음
      자식 VHD 2개 - 부팅 메뉴에 등록되어 있음
      깨끗한 자식 VHD 백업파일 1개

    • gmlwnse
      2010/10/18 18:40
      수정 및 삭제

      깨끗한 자식 VHD 백업파일이
      연결도 안되있고 부팅 메뉴에도 등록이 안되있는데도
      복사 붙여 넣기 했을 때 적용되는지 질문이었습니다ㅎ

      번거롭게 하는거 같아 죄송하네요

  35. B/A/T/M/A/N/
    2010/10/18 15:55

    위에 답변 감사합니다. 재부팅하면 원상태로 돌아가는게 맞는거군요.
    그러면 부팅할 때 부팅 메뉴 선택하는게 뜨는데, 그 부분은 알아서 넘어가는 건가요???
    PE로 부팅하기, 부모 VHD, 자식 VHD 이렇게 3개 부팅 메뉴가 있거든요. 웬지 몇번 부팅해 보니까 부팅 메뉴에서 금방 휙 넘어가는 것 같더라고요.

    • BlogIcon snpbox
      2010/10/19 19:47
      수정 및 삭제

      위 스크립트는 현재 사용중이 아닌 자식 VHD를 깨끗한 파일로 교체하고, 그 자식 VHD 부팅메뉴가 다음 부팅시에 기본값으로 잡혀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36. 슈진
    2010/10/19 17:14

    child1에서 child2로 옮겨간다고 할때
    child2번은 이미 깨끗한 상태고, child1은 용량이 커져있는 상태가 되더라구요.
    별거 아닌 용량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괜히 찝찝해서 2개로 분리했거든요.

    @echo off
    pushd %~dp0
    bcdedit /default {de347dd5-dad7-11df-959a-e428a2a384c5}
    if errorlevel 1 bcdedit /default {de347dd6-dad7-11df-959a-e428a2a384c5}
    shutdown /r /t 0
    exit
    을 먼저 실행해서 깨끗한 child2로 옮겨가고
    @echo off
    pushd %~dp0
    copy Gclean.vhd Jun.G1.vhd
    if errorlevel 1 copy Gclean.vhd Jun.G2.vhd
    exit
    child1을 깨끗하게 만든다.
    이런 식으로 했는데 이 두개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 없을까요??

    • BlogIcon snpbox
      2010/10/19 19:50
      수정 및 삭제

      질문이 잘 이해되지 않네요. 이 글에 대한 질문이 맞는지요? 이 글의 내용대로 했다면 현재 부팅되어 있는 자식 VHD는 당연히 부모 VHD의 최대 용량으로 보일 것이고, 반대쪽 자식 VHD는 깨끗한 상태로 되어있을 것입니다.

  37. 젝트
    2010/10/21 01:11

    안녕하세요~. 항상 블로그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 관련 지식은 죄다 스누피님 블로그에서 얻은 것 같네요.. ㅋㅋ
    vhd를 따라하다보니 글과는 관련이 없지만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하나만 할려구 합니다.
    제가 하드를 이것저것 여러개를 달아놔서... 윈도우를 새로 깔면 드라이브 볼륨명들이 제멋대로 막 가버리는데요.. vhd로 요번에 윈도우 깔았더니 뭔가 볼륨지정이 잘못 되었던건지 제가 의도하지 않은 드라이브에 vhd파일이 생성이 되었더라구요. 이걸 다른드라이브로 옮기는 방법이 알구 싶어요.(제가 D 드라이브에 넣기를 바랬는데 지금 현재 F 드라이브에 들어가 있는 상황) 그리고 vhd 상태에서 페이지 파일이 저장 되는 드라이브도 제가 직접 지정할 수 는 없는건가요? 그 드라이브도 볼륨명을 못 바꾸는거 같더라구요. 아마 vhd에서 쓰고 있어서 그런건지...

    • BlogIcon snpbox
      2010/10/21 09:03
      수정 및 삭제

      VHD 파일은 그냥 복사하시면 그게 옮기시는겁니다. 그런데 위치가 달라지면 옮겨진 파일은 부팅 메뉴에 새로 등록을 시켜줘야겠지요.

      페이지파일 위치는 시스템 속성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38. 젝트
    2010/10/21 14:00

    항상 감사드려요. 일일이 답변 다 해 주시고... ㅋ
    덕분에 드라이브 정리 잘 했습니다!!
    점심 맛있게 드세요~

  39. 슈진
    2010/10/23 11:59

    질문이.. 굳이 깨끗한 자식으로 옮겨가는데 그 자식을 다시 깨끗하게 만들어서 갈 필요가 있냐는 거였습니다 ㅎㅎ
    그러니까 1에서 2로 옮겨갔다고 할때 1은 어짜피 깨끗한 파일이라 clean을 복사할 필요가 없지 않냐는 건데요... 그리고 2로 부팅됬을 때 1은 용량이 늘어나 있다는 뜻이구요

  40. ZUNE
    2010/10/27 01:10

    이걸 하면 부팅 메뉴는 어떤식으로 표시가 되는지 매우 궁금해 지네요.
    제가 초보라 그런지 부팅 메뉴가 어떤식으로 뜨는지 알면 조금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BlogIcon snpbox
      2010/10/27 16:52
      수정 및 삭제

      부팅 메뉴는 이것과 관련이 없죠. 이것을 적용하기 전에 부팅 메뉴를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이 글은 그 부팅 메뉴를 다음 부팅시 자동으로 변경하도록 설정하는 것이구요. 물론 윈도우 진입시 상대편 자식 VHD를 깨끗한 것으로 되돌리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41. 니로스
    2010/10/28 22:12

    얼마전부터 컴터가 이상해지더니 어젠 백업한다고 고작 20G 하드 복사하는데 1시간이 걸리는군요
    저도 성공~
    여러가지 게시글을 조합해서 만드느라 시간은 제법 걸렸지만 이제 재설치 안해도 되겠어요..ㅠ
    부모파일 업데이트 후 적용이 왜 안되나 했더니
    자식파일을 다시 초기파일로 바꿔주어야 하는걸 이제 안;;;

    새로 교체후 파일을 읽어오면 그 전보다는 약간 더딘감이 있는데,
    그래서 SSD 지름신이 오는가 봅니다......~_~ㅋㅋ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42. 이학수
    2010/11/15 23:36

    저는 왜 안될까요
    처음 깨끗한 상태로 VHD를 만들고 백신설치하고 만들고 자식 하나더 만들어서 그걸로 부팅하고
    데몬을 깔았다가 마지막 만든 VHD를 삭제 했는데 왜 데몬은 시작 메뉴에 그대로 있을까요

  43. BlogIcon 컴퓨터수리기사
    2010/12/05 00:08

    어차피 자동교체로 사용하실 분들은 거의 없을 것 같은데 괜히 저혼자 열심히 설명했네요. by snoopy
    거의 없을분 말고 사용하실 분에 포함되는 1人 감사합니다.
    자식 2개 운용해야겠네요 ㅋㅋ;

  44. 스누피님광팬^^
    2011/02/08 21:59

    스누피님~ 힘내시구요 ^^
    소리 소문없이(?) 지켜보시는 분들이 더 많으실겁니다.
    항상 좋은 포스팅 공유 감사합니다.

  45. 술곰
    2011/03/07 12:16

    스누피님 덕에 VHD를 이용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하나 의문점이 생겨서요..부모로 부팅해서 새로운 업데이트를 해주고 난뒤에

    PE로 부팅해서 새로 클린을 만들고 자식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대나요?

    • BlogIcon hongyang
      2011/03/07 20:22
      수정 및 삭제

      네. 업데이트를 하셨으면 VHD 교체를 하시던지 자식을 만드세요. 그런데 새로 클린을 만드는 것은 필요 없어요.

  46. 구름따라
    2011/03/20 21:23

    첫번째 스크립트를 사용할려는데요 그럼 부팅 메뉴 순서는 자식1번 사용할때는 1번을 1st로 자식 2번 사용중일때는 2번을 1st로 해야 되는지가 제일 궁금합니다.
    즉, 자식들을 바꿀때마다 순서를 다시 정해줘야하는지요?
    지금 전 부모,pe,자식1,2를 부팅메뉴에 등록 중입니다.

  47. 구름따라
    2011/03/20 23:31

    자문자답이네요 ;; 자동으로 부팅 순서가 1st로 되네요...감사합니다...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48. 나그네
    2011/03/25 00:16

    유익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__) 항상 글 잘 읽고 있습니다.

  49. 소행성
    2011/04/19 14:29

    매우 유용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50. 미치겠
    2011/05/29 19:45

    안녕하세요
    오늘 vhd설정을 완벽히 다 끝내고 여기까지왔습니다.
    스크립트도 완성하구요 스크립트 완성은 부모 vhd에서 만들고 시작프로그램에 집어넣고 더블클릭을 했습니다.물론 스크립트대로 하니까 자동으로 리부팅은 안되지요.
    리부팅을 하고나서는 완성적이였습니다.
    하지만 실험삼아 해보려고 부모 vhd에있는 파일하나를 지우고 자식vhd로 시작을 하니 블루스크린이 뜨더군요 자식1.2.부모 모두 블루스크린이 떠버렸습니다..ㅠㅠ
    이럴경우는 원래대로라면 설정이나 적용할내용을 부모vhd에서 설정완료후 pe모드에서 자식vhd를 지우고 다시 생성하여 부팅메뉴에 등록후 사용해야하는겁니까??
    만약 설치가아닌 단순히 파일하나를 부모vhd에서 지울일이 생기더라도 이런과정을 거쳐야 하는건가요??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51. 홍이아빠
    2011/08/15 23:49

    vhd의 세계는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스누피님 고맙습니다.

  52. 입문자
    2011/09/02 22:38

    vhd를 사용하고잇는데요 부모vhd의 업뎃 내용을 자식들에게 적용하려면 어떻게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스누피님 글 다 읽어봐도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댓글로 문의드립니다. 저는 현재 1tb 하드에 윈7을 부모vhd에 설치해서 자식1 자식2 깨끗한vhd 이렇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부모vhd의 업뎃된 내용들을 자식들에게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53. vhd 복구
    2011/10/11 20:53

    vhd 파일을 사용하다가 하드가 에러났습니다. (전원이 갑자기 꺼졌다가 다시 켜졌는데 블루스크린이 뜨네요 ㅠㅠ) 간신히 하드를 다른 곳에 붙여서 d드라이브에 이전에 복사해놓았던 vhd 파일을 c드라이브로 옮겼습니다. 기존에 c드라이브에 있었던 vhd파일은 파일명만 바꾸어놓았고요.
    이전에 사용하던 vhd 파일에서 바탕화면에 깔려 있던 파일들을 가지고 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54. 꼬마눈사람
    2011/10/21 21:53

    사흘쯤 snoopybox 님의 블로그를 읽고 읽고 또읽었더니
    VHD 길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