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의 경우 멀티 에디션을 하나의 Install.wim 파일로 통합할 경우, 설치시 에디션을 선택 가능하도록 만드려면 ei.cfg 파일을 삭제하거나 [EditionID] 섹션의 값을 비워둬야 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8의 경우 기본적으로 ei.cfg 파일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또한 윈도우 비스타에서 사용되었던 "설치 초반에 제품키 입력하기"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시절에는 초반에 제품키를 물어보기는 해도 그냥 건너뛰기가 가능했지만, 윈도우 8에서는 무조건(?) 입력해야 합니다.

이 불편함(?)을 해결하려면 ei.cfg 파일을 생성해서 에디션 선택 화면이 등장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SOURCES 폴더 아래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은 ei.cfg 파일을 넣어두면 됩니다. 에디션 ID를 비워두는게 핵심이죠.

[EditionID]

[Channel]
Retail
[VL]
0


제가 퇴근하고 집에 와서 윈도우 8 모든 에디션을 다 통합해 보았는데, 64비트 winre.wim 파일이나 boot.wim 파일의 멀티부팅 메뉴를 포기하니 12in1 에디션을 DVD5 안에 충분히 넣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KN 버전은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으니 차라리 6in1에 64비트 복구모드를 넣는게 더 실용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통합하는 방법은 윈도우 7과 다르지 않습니다. 예전에 윈도우 7 + 서버 2008 R2 통합하는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관심있는 분들은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09/11/12 - [Windows 7/설치 이야기] - 윈도우 7 32/64비트 + 서버 2008 R2 통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