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에 감기에 걸려서 며칠 고생하다가 오늘 휴일이라 이것 저것 만져보게 되었습니다.

1. 하드에서 설치

저는 VHD 매니아로 이번 윈도우 8 RP 역시 VHD에 설치한 상태입니다. VHD에 미리 이미지를 풀고 BCD에 등록만 하는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해도 되지만, 저는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으로 PE부팅을 해서 VHD를 만들고 거기에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윈도우 7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아래 글을 참조하여 하드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2011/07/30 - [Windows 7/설치 이야기] - 윈도우 7 하드에서 설치하기 초간단 설명

가끔 윈도우상에서 데몬툴즈같은 가상시디롬에 ISO를 넣고 설치하는 방법에 비해 위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이 어떤 장점을 가지냐고 질문하는 분들이 계신데, 위 방법을 사용하면 설치시 C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도 있고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와 비트가 달라도 설치하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2. 제품키 미리 입력

Install.wim 파일을 하드에 미리 풀어놓고 BCD에 등록해 설치를 진행하는 방식이라면, 제품키를 마지막 과정에 물어보게 되지만(그마저도 스킵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초반에 제품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윈도우 비스타에서 사용되던 방식인데, 비스타에선 초반 제품키 입력 과정을 스킵하는게 가능했지만 윈도우 8에선 입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스타에서 사용되었던 pid.txt 방식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아래 양식으로 pid.txt 파일을 하나 만드셔서 sources 폴더에 넣어주시면 설치시 제품키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PID]
value=TK8TP-9JN6P-7X7WW-RFFTV-B7QPF




3. 관리자 권한 문제

윈도우 8을 설치하고 사용해보면서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된 문제는 바로 관리자 권한입니다. 윈도우 7에서 UAC를 끄고 사용하거나 Built-in Administrator 계정 사용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윈도우 8에서는 그렇게 하면 메트로 앱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뭐 물론 메트로 앱을 전혀 사용하지 않겠다면 그렇게 쓰셔도 되겠지만, 그렇게 되면 굳이 윈도우 8을 사용할 필요가 없겠죠.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편리한 방법 2가지 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3-1. 바로가기 아이콘 속성에서 지정하는 방법
예를 들어 작업 표시줄에 고정되어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을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싶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꺼져있는 상태에서 아이콘에 Shift + 우클릭 하셔서 속성으로 들어가신 후


바로가기 탭에서 하단의 고급 버튼을 누르시고, 고급 속성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박스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3-2. Ctrl + Shift 키 활용
키보드를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Ctrl + Shift 조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에 있든, 메트로 화면에 있든 실행하실 때 Ctrl + Shift 누르신 상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됩니다. 윈도우 7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정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4. 고급 관리 도구

윈도우 8에서 시작 메뉴가 없어져서 불편한 분들 많으실 텐데, 자주 사용하는(?) 고급 관리 도구들을 모아놓은 작은 메뉴가 존재합니다. 단축키 Win + X 를 눌러보세요.


또한 이 메뉴는 바탕화면 상태에서 좌측 하단에 마우스를 가져갔을 때 등장하는 메트로 시작 메뉴에 우클릭 하셔도 나타납니다.



5. Hyper-V 탑재

저는 윈도우 7에서 새로 도입된 기능 중 VHD 부팅을 최고로 평가합니다. 그런데 이번 윈도우 8에는 그정도 혁명까지는 아니라 생각됩니다만, Hyper-V를 탑재했다는 점이 매우 놀랍습니다. Hyper-V는 그동안 서버 버전의 전유물이었는데 드디어 클라이언트 버전에서도 Hyper-V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yper-V는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뉴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Win + R 또는 Win + Q 눌러서 appwiz.cpl을 실행해주시면 바로 접근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Hyper-V가 정말 몹쓸 수준이었는데, 서버 2008 R2 SP1 이후로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잠시 테스트해본 결과 이정도면 굳이 VMware나 버추얼박스를 설치하지 않고 그냥 Hyper-V를 써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리 측면에서 더 편리한 부분도 많구요.


그리고 이렇게 Hyper-V를 활성화 시켜셔 사용하는 경우 VMware 설치가 되지 않더군요. 뭐 당연한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어쨌든 저는 이번 윈도우 8에 Hyper-V를 탑재한 점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6. PC 초기화

윈도우 8에서 새롭게 등장한 기능으로, 윈도우를 재설치하지 않고 간단히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예전에 한번 테스트 해봤는데 꽤 쓸만하더군요. 포맷하고 새로 설치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이 기능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7. 시스템 종료

윈도우 8을 처음 설치하신 분들이 당황해 하는 시스템 종료입니다. 다양한 방법이 많이 있지만 몇가지만 소개해드리자면

바탕화면 상태에서 Alt + F4 누르셔도 되구요


Ctrl + Alt + Del 눌러서 우측 하단의 종료버튼 이용하셔도 되고


Win + I (대문자 아이) 눌러서 우측 하단의 종료버튼 이용하셔도 되고


Win + R 또는 Win + Q 눌러서 종료 명령어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종료 - shutdown /p
리부팅 - shutdown /r /t 0


뭐 위 명령어를 가지고 바로가기 단축 아이콘을 하나 만들어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 두어도 되겠죠.


이상으로 윈도우 8 릴리즈 프리뷰 간단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