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Offline NT Password & Registry Editor 를 소개해 드렸는데, 영어와 리눅스, CLI의 압박 때문에 초보 분들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좀 더 편리한(?) GUI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프로그램은 Active@ Password Changer, Offline NT Password & Registry Editor 와 마찬가지로 Windows\System32\config\SAM 레지스트리 하이브를 바로 편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패스워드 분실 시 1초 만에(?) 복구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홈페이지
http://cdslow.webhost.ru/en/ntpwedit/

다운로드


그런데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에서 자기 자신의 SAM 파일을 편집할 수는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죠? 사용 중인 파일이기 때문에 편집할 수 없는 것이고, 또한 이미 로그인되어 있다면 굳이 툴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패스워드를 변경해버리면 되니까 의미가 없겠지요.

따라서 패스워드를 분실해 로그인을 못하는 PC를 복구시키려면 윈도우 PE(Preinstallation Environment) 환경으로 부팅해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윈도우 7 32비트 DVD로 부팅하시면 됩니다. 물론 DVD가 아닌 USB로 부팅하셔도 되구요.

또는 복구해야 할 하드를 떼어서 다른 PC에 연결해 거기서 복구작업을 수행해도 무방합니다.

어쨌든 이 글에서는 윈도우 7 32비트 DVD를 가지고 진행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7 32비트 DVD로 부팅하시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일단 이 화면에 진입하면 윈도우 7 DVD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DVD나 USB는 뽑아버려도 무방합니다.

이 화면에서 Shift + F10 을 누르면 커맨드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NTPWEdit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파일을 어떻게 실행하냐구요? USB에 넣어서 실행해도 되고 아니면 애초에 윈도우 7 DVD를 구울 때 안에 파일을 같이 넣어서 구워도 되겠습니다. 방법론은 각자 알아서 준비하세요 ㅎㅎ

저는 E 드라이브에 실행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실행시켰습니다.


SAM 경로를 지정해주고 (Re)open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당연히 C 드라이브에 윈도우가 존재할 테니 바로 (Re)open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계정 리스트가 쭈욱 나오는데 패스워드를 변경할 계정을 선택한 다음 Change password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새로운 패스워드 입력창이 나오고 변경할 패스워드를 동일하게 두번 입력해주시고 OK 누르신 다음 Save changes 누르시면 끝입니다.


성공했을 때 아무런 메시지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Successfully 한마디만 나와줘도 참 좋을 텐데 말이죠. 그리고 패스워드 자체를 날려버리고 싶은 경우 새로운 패스워드를 입력받는 창에서 빈칸으로 바로 OK 눌러주시면 됩니다.

또한 Unlock 버튼의 경우 비활성화 되어 있는 계정을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Administrator, Guest 등이 대표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는 계정이죠.

이상입니다.

※ 진짜 완전 초보 분들을 위해 제가 윈도우 7 32비트 boot.wim 파일로 ISO 파일 하나 만들어서 올려드립니다. ISO 이미지레코딩 하셔서 부팅하시면 바로 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만들어 놨습니다. CD로 한장 구워두시면 두고두고 잘 활용하시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