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윈도우 서버를 운영하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일단은 구글링을 통해 직접 해결하려 노력하지만, 직접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MS에 케이스를 오픈하곤 합니다. 그런데 그때마다 자주 돌아오는 답변은 우선 메모리 덤프를 떠서 보내달라는 것입니다.

메모리 덤프는 어떻게 수집할까요? 일반적으로 블루스크린이 뜨게 되면 자동으로 메모리 덤프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커널 메모리 또는 작은 메모리 덤프가 떨어지기 때문에 MS에서 분석하기에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MS에서는 전체 메모리 덤프를 수집해서 보내달라고 합니다.

전체 메모리 덤프를 수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시려면 아래 글을 참조하시구요
http://support.microsoft.com/kb/969028/en-us

좀 더 편리하게 설정하시려면 아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winplattools.codeplex.com/SourceControl/changeset/view/14600#256939


설정하는 방법은... Auto Config Complete 버튼을 누르고 재부팅하면 적용됩니다. 그러면 전체 메모리 덤프를 수집하기 위한 환경이 자동으로 셋팅됩니다. 특히 Ctrl - Scroll -Scroll 설정이 매우 유용합니다. 인위적으로 블루스크린을 유발해서 덤프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 상단에 올려드린 블루스크린 사진이 바로 제 컴퓨터에 인위적으로 블루스크린을 유발시켜 찍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