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관리자를 열었는데, 그다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모리 사용률이 심하게 높은 경우 혹시 겪어보셨나요? 저는 몇번 경험을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관리하는 서버가 많아서 그렇겠지요.

일단 예제 스샷을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면 메모리를 12.8GB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가 그리 많이 잡아먹나 확인하려고 프로세스 탭을 눌러봤더니...


별게 없습니다. 도대체 12.8GB를 누가 쓰고 있길래 이렇게 메모리 사용률이 높은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리소스 모니터를 확인해봐도 별로 나오는게 없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면 유용한 프로그램 RAMMap을 소개해드립니다. 사실 윈도우 서버를 다룬다면 Sysinternals는 거의 필수 도구라 생각되는데, Mark Russinovich 아저씨에게 정말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PsTools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RAMMap
http://technet.microsoft.com/en-us/sysinternals/ff700229

이 툴로 돌려보니 아래와 같이 범인이 나왔습니다. 바로 AWE가 범인이었습니다. 그런데 AWE가 뭔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주로 MS-SQL에서 사용하더군요.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windows/desktop/aa366527(v=vs.85).aspx


아무튼 저는 범인을 발견했기 때문에 MS-SQL 메모리 사용량을 제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반응이 오더군요. 재부팅 없이 바로 메모리가 반환되어서 좋았습니다.


저 툴 자체로 뭔가 할 수 있는건 없지만, 작업 관리자에 보이지 않는 메모리 사용률의 범인이 궁금하시다면 한번 써보세요. 저는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