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제가 영화 아저씨를 네이버에서 3,500원 결재하고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그때는 3,500원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될 정도로 영화를 재미있게 보았고, 화질도 만족스런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고지전이 보고싶어서 네이버에서 결재하고 다운로드 받았더니 웬걸...


정말 3,500원 환불해달라고 말하고 싶은 심정이네요. 화질이 DVD립 수준입니다. 아니 그보다 못한 것 같기도 하구요. 이름만 HD이고 해상도만 720p이지 보다가 눈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도대체 이딴 화질로 HD라고 올려놓고 3,500원 받는 네이버, 누가 인코딩 했는지 몰라도 관리를 하는건지 마는건지?

화질 캡쳐해서 올리드릴테니 클릭해서 원본 크기로 보세요.


작년에 아저씨 볼때는 안그랬습니다. 프레임도 24였고 화질도 볼만했는데, 이번 고지전은 프레임이 30(29.97)이라 IVTC 처리가 안 되어 있어서 잔상도 심하고, 위에 화질 보시면 아시겠지만 깍뚜기가 장난이 아닙니다. 도대체 원본이 뭐길래 이딴 화질이 나온건지... 아니면 인코딩을 발로 해서 화질이 개판인지...

XviD 코덱에 3000k 넘으면 인코딩 옵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볼만한 화질이 나오는게 정상입니다. DVD 원본 가지고 실력있는 립퍼들이 옵션이랑 필터 적당히 걸어서 업스케일링 해도 이정도로 화질이 엉망으로 나오지는 않을 것 같네요.

영화를 돈받고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하려면 이런 식으로 장사하지 마세요 네이버 담당자 분들. 요즘 웬만하면 다들 HD 모니터 쓸겁니다. 저도 2008년부터 24인치 모니터 쭈욱 사용하고 있구요. 이런 화질을 24인치에서 보면 도무지 답이 안 나옵니다. 무슨 소장용 초고화질을 바라는 것도 아니고 적어도 보는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화질은 되야지, 이게 도대체 뭔가요?

오랜만에 여유가 있어서 주말에 영화 한편 보려고 다운로드 받았다가 괜히 기분만 상했네요. 다른 영화는 화질이 어떤지 모르겠는데 적어도 고지전은 돈주고 다운로드 받지 마세요. 정말 돈아까운 화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