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주간의 넥서스S 체험단 활동을 마치며 그동안 나름대로 느낀 점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진저브레드 순정이라 빠르다


넥서스S를 처음 접했을 때의 느낌은 바로 '빠르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하드웨어 스펙상으론 최근에 나오는 듀얼코어 스마트폰에 밀리는게 사실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 안드로이드 OS에 최적화된 레퍼런스 폰인지라 체감성능은 가장 빠르게 느껴진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입니다. 여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을 것인데, 첫째는 구글 안드로이드 OS의 최신 버전인 2.3 진저브레드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고, 둘째는 제조사의 커스터마이징을 거치지 않은 순정 OS 상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마치 느려진 컴퓨터를 포맷하고 새로 윈도우를 설치했을 때의 느낌이라 할까요? 넥서스S는 제가 만져본 그 어떤 안드로이드 폰보다 빠릿빠릿한 반응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사실 넥서스S의 존재 이유는 이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레퍼런스 폰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최신 OS로 업그레이드 받을 수 있고, 호환성 면에서도 가장 안정적인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넥부심이라는 말이 그냥 나온게 아니지요. 순정 OS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구글의 넥서스 시리즈가 최선의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디자인이 예쁘다


사실 디자인이라는건 개인의 취향 문제이기 때문에 넥서스S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제 눈에는 이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듭니다. 둥글둥글하게 생겨서 손에 쥐기도 참 편하구요, 색상도 검정색이라 매우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Curved Glass Design은 넥서스S만이 가진 독특한 점인데요, 통화시 얼굴에 밀착되는 느낌이 다른 폰에 비해서 조금 더 좋습니다. 또한 뒷면 하단부가 약간 튀어나왔는데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손에 쥐기에는 더 편합니다.


구글 검색창, 음성검색이 참 편리하다


넥서스S를 사용하면서 구글 검색창의 편리함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초성만 입력해도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리했고, 설치된 어플에 따라서 구글 검색창과 연동하여 검색하는게 가능했습니다. 검색 분야에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구글이기에 스마트폰 검색기능에서도 매우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음성인식 기능 또한 매우 편리했습니다. 자판을 입력하는 모든 화면에서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구글 검색창 뿐 아니라 간단한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때도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니 매우 편리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음성인식 기술은 발전해나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100% 정확한 인식을 보장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거의 80% 이상은 정확히 인식하는 듯 했습니다. 이 정확도의 문제는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정교해지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배터리 문제


제가 그동안 사용해오면서 유일하게 느낀 기계적 단점이라면 바로 배터리 소모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넥서스S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안드로이드 폰의 문제이긴 합니다. 게다가 넥서스S의 경우 기본적으로 배터리를 1개만 제공하기 때문에 더더욱 배터리 문제에 대해선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저는 보조배터리를 구매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배터리 구매에 관한 문의사항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전화해보는게 가장 빠를 것 같습니다.


마무리


넥서스S는 분명 잘 만들어진 폰입니다. 구글의 최신 기술을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는 레퍼런스 폰이라는 점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제품입니다. 다만 출시 시기가 다소 애매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제 곧 갤럭시S2를 필두로 하여 베가 3세대 등 최신 듀얼코어 프로세서에 진저브레드를 탑제한 프리미엄급 폰들이 연이어 출시될 것이기 때문에 넥서스S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KT 기준으로 할부원가가 40만원대로 떨어졌기 때문에 4.5 요금제라면 오히려 마이너스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어 가격적인 메리트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넥서스S가 국내에 조금 더 빨리 출시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상으로 넥서스S 체험단 총평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