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간단한 내용이라 올려봅니다.

비공개 트래커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다량의 파일을 장기적으로 시딩하실 텐데 아마 포맷 후 재시딩 문제 때문에 대부분 uTorrent를 포터블화 해서 사용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uTorrent 무설치로 사용하는 방법
uTorrent 설정 파일 위치 변경하기


그런데 포맷 후 만약 드라이브 문자가 꼬이게 되면 시딩중이던 목록에 빨간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물론 디스크 관리자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해줘도 되지만 경우에 따라 그게 여의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일일이 빨간 불이 들어온 토런트 목록에 우클릭 해서 경로를 재설정 해줄 수 있지만




변경해야 할 목록이 많은 경우 일일이 수동으로 변경하기란 매우 힘들죠. 이럴 때 사용하라고 등장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이름은 BEncode Editor 입니다.

홈 페이지
http://sites.google.com/site/ultimasites/bencode-editor

다운로드는 유니코드 버전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일단 첨부파일로 v0.7.1.0 올려두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어디에 쓰이는 물건인고 하면... 바로 uTorrent의 resume.dat 파일을 수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resume.dat 파일은 시딩을 유지하는 데 필수입니다. 이 안에는 시딩중인 토런트의 씨앗 파일 위치와 시딩중인 파일의 위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둘중에 하나라도 원래 있던 경로에서 사라지면 빨간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일단 원본 resume.dat 파일은 혹시라도 모르니 따로 백업을 잘 해두시구요, uTorrent를 종료한 다음 이 프로그램으로 수정을 해보세요. resume.dat 파일을 열어보시면 대략 어떤 구조로 되어 있고 어떻게 수정하면 될지 감이 오실 것 같습니다.

일괄 수정은 메뉴 중에 Edit - Replace 들어가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원래 F 드라이브였던 하드가 포맷 후 H 드라이브로 바뀐 경우 F를 H로 일괄 변환해주면 되겠죠?




뿐만 아니라 특정 폴더만 다른 경로로 이동시키거나, 폴더 이름만 변경한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간단한 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