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윈도우 7을 사용하기 시작한지 어느덧 1년이 되어 갑니다. 대략 7068 빌드부터 실사용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윈도우 7을 사용하면서 일부 사람들이 겪는다는 불편한 점은 거의 겪어본 적이 없었지만 단 하나 이 문제가 저에겐 매우 큰 불편함으로 다가왔고 가끔 짜증을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난 1년 동안 다른 커뮤니티에서 아무도 이 문제를 언급한 사람을 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제 컴퓨터에서만 일어나는 특수한 증상인가보다 했습니다. 예전에는 인텔 내장그래픽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래픽 문제인가보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린필드에 GTX260으로 컴퓨터를 교체한 후에도 동일 증상은 계속되었고 혹시 VGA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하면 해결이 될까 싶어 설치를 해보았지만 증상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증상은 이렇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상당수가 이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일을 저장할 때 파일 형식을 선택하기 위해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으로 목록 상자가 열리는데 문제는 이게 열리자마자 바로 닫혀 버린다는 것입니다. 위 스샷처럼 저렇게 열려 있어야 파일 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고 그냥 열리자마자 바로 닫혀 버립니다. 순간적으로 응답 없음을 잠깐 보이면서 닫혀 버립니다. 그래서 수십번 연타를 하다보면 가끔 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 선택을 하곤 했습니다.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았는데 그중에 고전 테마로 변경을 해보니 증상이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에어로 시각효과 중에 뭔가 문제가 있나보다 생각을 했고 하나 하나 설정을 변경해가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그래서 결국 범인을 잡아 냈습니다.

 

범인은 바로 미끄러지듯 열리는 콤보 상자 였습니다. 이 효과를 꺼보니 바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정말 속이 다 후련하더군요.

 

혹시라도 저와 동일한 증상을 겪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이 효과를 꺼보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등록정보 단축키 [윈도우키] + [Pause] 를 누르신 다음

 

 

 

 

약속을 지키기 위해 3월에 공개해도 되지만 10년 묵은 변비가 다 내려간 듯한 기분이라 즐거워서 소개해봅니다. 부디 이게 저만의 문제가 아니었길 바라며 한 분이라도 동일 증상을 겪어왔던 분이 계시다면, 그리고 이 글을 통해 해결이 된다면 더 기쁠 것 같습니다. ^^